日언론, 비공개 방재대책회의 문건 공개
폭발시 차량 대신 보도로 이동 지침도
일본 후지산이 마지막 분화 이후 300여년이 지나면서 언제 폭발해도 이상하지 않은 상태가 됐다는 분석이 나왔다. 분화 시에는 수도권 인구의 60%에 달하는 주민들에게 물자 전달이 어려운 상황이 닥칠 수 있다고도 경고했다.
마이니치신문은 22일 후지산 분화 시 대책에 관한 일본 정부 내부 자료를 입수해 이같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 관계자들과 전문가들이 참여한 ‘후지산 화산방재대책협의회’는 비공개회의를 열었다. 이어 후지산이 1707년 ‘호에이 대분화’ 때처럼 여러 차례의 폭발을 일으키고, 도쿄도를 비롯한 수도권 인근에 화산재가 2주간 단계적으로 낙진하는 상황을 가정해 구체적인 대책 등을 논의했다.
앞서 지난 3월에는 일본 후지산 화산방재대책협의회가 후지산 분화에 대비해 2014년에 수립한 '후지산 화산 피난 기본계획'을 전면 개정했다. 화산 폭발 위험을 의식한 조치다. 후지산이 폭발할 경우 도쿄 시내가 3시간 안에 화산재로 덮일 것이란 분석도 나왔다.
마이니치신문이 보도한 정부 자료에 따르면 분화에 의한 화산재 낙진으로 통행이 금지되는 도로가 빠르게 증가하면 분화 2주 뒤까지 수도권 인구(약 4433만명)의 약 60%에 상당하는 주민들에게 물자를 전달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었다. 또 피난이 필요한 주민들은 최대 2670만명, 정전 사태 피해를 볼 수 있는 이들은 약 3600만명으로 추산됐다.
이에 신문은 화산 폭발 시 무엇보다 도로 복구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화산재 피해를 입은 도로가 복구되지 않으면 주민 대피는 물론, 구호물자를 운송하기도 어렵기 때문이다. 이번 민관 협의체는 향후 차량으로 물자를 운반할 수 없는 지역에 어떤 수단으로 전달할 수 있는지를 두고도 논의를 이어나갈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후지산의 실제 폭발 가능성에도 우려를 표했다. 후지이 도시쓰구 도쿄대 명예교수는 “과거 분화로부터 3세기가 지나면서 (후지산에) 마그마가 쌓여 있을 가능성이 있다”며 “언제 분화해도 이상하지 않은 상태”라고 지적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지난 2020년 4월 협의체는 시가지 주민들이 각자 자가용 등으로 일제히 시외로 대피할 경우 정체가 발생해 대피 완료까지 100시간 이상 소요된다고 시물레이션했다.
이에 따라, 당국은 피난 시작 시기를 분산시키기 위해 고령자 등의 피난을 앞당기거나 피난처별로 경로를 설정해 교통량을 분산시켜 피난 완료까지의 시간을 30시간 이내로 단축하는 안을 냈다. 20세기 이후 일본 최대 규모의 분화로 꼽히는 1914년 다이쇼 분화는 시가지 쪽에서 지진이 발생한 후 약 30시간 후에 분화했다.
일본에서는 2021년 12월 후지산 부근에서 규모 4.8 지진이 발생한 뒤 재분화와 관련된 우려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정부는 용암과 화쇄류(화산 분출물과 뜨거운 가스의 혼합체)에 따른 피해만큼이나 화산재에 따른 영향에 촉각을 기울이고 있다.
김현정 기자 kimhj2023@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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