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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뜨거워진 수신경쟁]③인뱅은 이색 상품으로 돌파...먼저 이자받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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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뜨거워진 수신경쟁]③인뱅은 이색 상품으로 돌파...먼저 이자받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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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전문은행들이 이색적인 수신상품을 선보이며 수신 고지전(高地戰)을 돌파하고 있다. 수신을 끌어모으는 시중은행·저축은행의 정기·수시입출금식 예금 상품과 비교해 금리경쟁력이 예전만 못해진 까닭이다.


21일 은행연합회에 따르면 인터넷전문은행(카카오뱅크·케이뱅크)의 정기예금(1년 만기) 금리는 전날 기준 연 3.50~3.80%에 머물렀다. 이는 5대 시중은행(3.70~3.90%)에 비해 상·하단 각기 0.10%, 0.20%포인트씩 낮고 저축은행 평균(4.01%)과는 0.50%포인트 이상 차이가 나는 수준이다.


지난해 파킹통장 열풍을 불러일으켰던 인터넷전문은행의 수시입출식 예금 상품 금리도 마찬가지다. 인뱅 3사(카카오뱅크·케이뱅크·토스뱅크)의 수시입출식 예금 금리는 연 2.0~2.3%로 4~5%대 상품을 내놓고 있는 저축은행은 물론 SC제일은행(2.6%)에도 미치지 못한다.


대신 인터넷전문은행들은 팬덤을 겨냥한 이색 상품이나, '먼저 이자 받기' 등의 서비스를 내놓으면서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카카오뱅크가 선보인 '기록통장'은 다양한 순간의 기록을 담아 저축할 수 있는 상품이다. 좋아하는 연예인이 특정 행동할 때마다 자신만의 규칙을 정해서 기록과 함께 저축을 할 수 있다. 예컨대 좋아하는 가수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사진을 올리면 일정 금액을 넣는 식이다.


이 상품은 '팬덤'을 겨냥한 탓에 출시 하루 만에 가입 고객 수가 약 7만명을 넘어섰고, 카카오뱅크 애플리케이션 트래픽을 높이는 '효자 상품'이 됐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수시입출금 통장이지만 2%의 금리를 제공하고 있는 점도 인기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토스뱅크의 경우 시중은행들과 차별화한 '먼저 이자 받는 정기예금'을 선보이고 있다. 이 상품은 만기 시 이자를 받는 보통의 예금 상품과 달리 가입과 동시에 이자를 먼저 제공한다. 연 3.5%의 금리를 제공하고 가입 한도는 최대 10억원까지다. 다만 가입 기간이 3개월 또는 6개월로 짧다. 토스뱅크에 따르면 이 예금은 하루 평균 유입액이 320억원에 달하는 등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물론 이색 예·적금 상품을 내놓는 것은 비단 인터넷전문은행만의 일은 아니다. 수신 잔액 끌어올리기에 한창인 저축은행 등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웰컴저축은행은 걷기를 접목한 최고 10% 적금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웰뱅 워킹 서비스'에 가입하고 걸으면 된다. 연간 100만보 이상은 1%포인트, 200만보 이상은 3%포인트, 300만보 이상은 4%포인트, 400만보 이상은 6%포인트, 500만보 이상은 8%포인트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다.



이 외에도 금융위원회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된 네이버페이 머니 하나 통장도 인기에 힘입어 개설 가능한 제휴 계좌 수를 150만좌로 늘린다. 금융위는 지난 19일 정례회의를 열고 지정내용 변경 안건을 의결했다. 한국판 애플 통장으로 불리는 이 상품은 그동안 이자를 받을 수 없었던 선불 충전금에 대해 최고 연 4% 이자를 주고, 결제액의 최대 3%를 적립해주는 상품이다.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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