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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우울 확산에 정부 '심리방역' 강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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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위험군 심층 상담 활성화…대상 늘리고 기준 완화

코로나 우울 확산에 정부 '심리방역' 강화한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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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으로 국민의 정신건강 악화가 우려되면서 정부가 심리지원 등 심리방역 강화에 나선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2일 코로나 우울 대응을 위해 구성된 '관계부처 및 시도 협의체' 제3차 회의를 개최하고, 확진자·격리자뿐 아니라 국민 모두가 코로나19를 건강하게 극복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심리방역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우선 국가트라우마센터, 지자체 정신건강복지센터 등에서 찾아가는 심리지원을 강화한다. 그동안은 시군구 보건소에서 국가트라우마센터와 정신건강복지센터로 확진자·격리자 연락처를 제공하는 절차가 명확하게 규정돼 있지 않아, 시군구별로 상이하게 이뤄졌다.


하지만 앞으로는 확진자 등 발생 시 보건소가 대상자 연락처를 3일 이내 국가트라우마센터와 정신건강복지센터에 제공하도록 해 확진(격리) 초기부터 심리지원을 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


전문가의 심리상담이 필요한 고위험군을 대상으로 하는 심층 상담을 활성화하고, 대상을 확대한다. 전문가 상담이 필요한 대상자가 있는 경우 심층 상담을 적극 활용하도록 이용 절차를 간소화하고, 보건소·감염병전담병원·생활치료센터 등을 대상으로 홍보를 강화한다.


현재는 정신건강복지센터 등에서 심리평가·기본상담을 받고, 상담자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심층 상담을 의뢰하도록 하고 있으나 대응인력의 경우에는 정신건강복지센터를 거치지 않고 본인이 직접 심층 상담을 의뢰할 수 있도록 절차를 개선한다.


또 수험생, 노인, 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경우에는 현재의 심층 상담 제공 기준에 해당하지 않더라도 심리 불안으로 도움이 필요하다는 상담자의 판단에 따라 심층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기준을 완화한다.


스마트폰을 활용한 정신 건강관리 서비스를 활성화하고, 참여형 이벤트도 진행한다. 국민들이 카카오톡 채널, 모바일 앱 등 비대면 자가진단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 본인의 마음을 살펴볼 수 있도록 하고, 추가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심리상담 직통전화(1577-0199)’로 전화해 도움을 받거나 의료기관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



이날 강도태 보건복지부 2차관은 "최근 재확산 본격화와 방역 조치 강화로 일상의 만남이 최소화되고, 추워진 날씨까지 더해져 국민들의 마음건강 악화가 더욱 우려스러운 상황"이라면서 "이러한 때일수록 물리적 방역뿐 아니라 심리방역이 중요하며, 국민여러분들이 코로나19로 인한 불안, 우울 등을 극복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시도가 협력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서소정 기자 ss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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