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식약처·건보공단, 의료제품 전주기 정보 연계 MOU

시계아이콘읽는 시간33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식약처·건보공단, 의료제품 전주기 정보 연계 MOU 김용익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왼쪽)과 이의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31일 강원도 원주 공단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AD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의료제품 정보 연계 등 기관 간 정보·인력 등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의약품·의료기기 인·허가 단계부터 보험급여 등재 후 사후관리까지 의료제품 전 주기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고 건강보험 재정을 효율화하기 위한 취지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의료제품 안전 및 국민보건 향상과 관련한 전문지식·정보 등의 공유 ▲임상시험 허가·심사 등을 위한 자문 인력 교류 ▲국민건강 증진과 안전 확보를 위한 보건정책의 교육 및 홍보 협력 등이다.


식약처는 공단의 보험청구·건강검진·의약품 사용 현황 정보를 의료제품으로 인한 부작용 인과관계 분석, 시판 후 안전관리 및 의약품 안정공급을 위한 업무를 활용한다. 공단 일산병원 임상의사 등 전문 인력을 의약품·의료기기 허가, 임상시험 심사 등에 참여시키는 등 전문 인력 교류도 확대한다.


공단은 기존 빅데이터와 식약처의 의약품·의료기기 임상재평가 및 3상 시험 정보, 품목별 생산·수입자료 등을 계약과 등재품목 재평가에 활용한다. 또 허가·평가 정보, 긴급도입 의약품 정보 등도 공유해 필수 품목이나 허가취하 품목에 대한 적정 공급관리를 수행하기로 했다.



식약처와 건보공단은 "이번 업무 협약 체결을 계기로 두 기관이 축적해온 의료제품에 대한 전문 지식과 노하우를 적극 교류하는 등 상호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