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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수출 규제, 자동차 산업 영향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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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고형광 기자] 일본 정부의 한국 수출 규제 움직임과 관련, 국내 자동차 산업에 끼치는 영향도 적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다.


김효진 SK증권 연구원은 7일 "자동차 업체별로 차별화될 것을 예상하는데 특히 르노삼성의 경우 일본에서의 부품 수급 의존도가 다른 업체보다 높다는 점을 고려하면 일본 규제의 여파가 클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현대, 기아차와 계열사, 주요 벤더들은 국산화율을 높이는 과정을 진행 중이며, 이에 따라 일본 부품 수입 의존도는 그리 높지 않은 편"이라면서도 "다만 히트펌프와 볼베어링, 센서, 오일류 등 일부 부품의 경우 남품하는 2~3차 벤더들이 일본 부품을 사용하는 만큼 규제 확산시 차량 생산에 차질을 빚을 우려가 있다"고 진단했다.


하지만 김 연구원은 "과거 동일본 대지진을 경험하면서 단기적으로 부품수급에 어려움을 겪었던 경험 등으로 생산에 필요한 재고는 다른 부품과 달리 6개월에서 1년 정도는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며 "수출규제가 단기로 마무리 된다면 생산차질로 연결될 가능성은 낮다"고 내다봤다.


다만 그는 "규제가 장기화될 경우 부품의 구매 다변화를 고려해야 한다"며 "특히 안전과 관련된 부품의 경우 쉽게 부품이 교체되기 어렵다는 점도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김 연구원은 "철강 제품은 자동차용 판재류와 특수강, 조선용 후판 등이 주로 수입되고 있으나 자동차의 경우 앞서 언급한 것처럼 적정한 수준의 재고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과 소재의 경우 대체하기가 상대적으로 용이하다는 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며 "후판 역시 공급과잉의 업황을 고려하면 단기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으로 예상한다. 또한 전기로의 원자재로 사용되는 스크랩은 다른 지역에서 공급을 받는 식으로 충분히 대응이 가능하다"고 예상했다.




고형광 기자 kohk0101@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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