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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연, 고속철도 분기기 국산화…수입대체·주행 안전성·승차감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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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연, 고속철도 분기기 국산화…수입대체·주행 안전성·승차감 향상 국산 고속철도 분기기 시작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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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한국철도시설공단, 삼표레일웨이와 공동으로 '시속 350㎞급 콘크리트 궤도용 고속분기기' 국산화에 성공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고속분기기 개발은 국토교통부 철도기술연구사업으로 2013년 5월부터 올해 10월까지 5년 6개월간 진행됐다.


분기기는 열차를 한 궤도에서 다른 궤도로 옮기기 위해 선로에 설치한 설비이다. 철도차량의 주행 안전성에 가장 중요한 궤도 용품으로 철도의 안전운행과 직결된다.

이번에 개발된 분기기는 국내 고속철도 차량 KTX에 최적화했다. 선형 개량을 통해 주행 안전성 및 승차감을 향상시켰고, 텅레일을 10㎜ 두껍게해 내구성을 증가시켰다. 텅레일은 입안에서 혀가 음식이 식도로 잘 넘어가도록 도와주는 것처럼 선로에서 열차가 다른 궤도로 넘어가는 시작지점에 설치한 장치이다. 또 궤도가 완전히 분리되는 끝부분인 크로싱부를 상·하 분리 가능한 조립구조로 개량해 유지 보수성을 향상시켰다.


그동안 국내 고속철도에 설치된 분기기는 텅레일 등의 주요 부품을 수입품에 의존해왔다. 국산화 개발 및 개량에 성공함으로써 연간 약 70억 원의 수입대체 효과가 예상된다.


개발된 고속철도 분기기는 2017년 5월 호남고속철도 정읍 인근에 시험 부설해 1년간의 정밀 모니터링, 차상 및 지상시험, 혹한·혹서기 온도변화에 따른 이상 거동 분석 등을 진행했다.


철도연은 고속열차 해무를 고속분기기의 주행 안전성 검증시험을 실시했다. 2018년 6월까지 정기 모니터링 17회, 정밀검측 3회, 차상시험 및 지상시험 3회, 공인기관 입회시험 2회 실시했다. 이 결과 모든 성능 기준을 만족했고 단 1건의 신호 장애도 발생하지 않았다.


김만철 철도연 궤도노반연구팀장은 "개발된 고속분기기가 향후 국가철도망 구축시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기존 고속철도 분기기의 유지보수 교체 등에 적용될 수 있도록 성능 개선 및 신기술 인증 등 상용화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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