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편하게 영화관 가고싶은 장애인들…"우리도 고객"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7초

편하게 영화관 가고싶은 장애인들…"우리도 고객" 청각 장애인들이 상영관에서 자막 서비스가 제공되는 안경을 쓰고 영화를 관람하고 있다. 사진제공=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AD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장애인을 영화관의 고객으로 생각하지 않는 것 같아요, 돈 얘기만 나오면 국가를 찾고 정부에서 보조금을 줘야 한다고 하니 참 답답합니다.”

2016년 2월부터 2년 넘게 국내 대형 멀티플렉스 영화관 3사(CJ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와 소송을 벌이고 있는 박승규 장애인차별금지추진연대 활동가의 말이다. 박 활동가는 시각장애인이다. 다른 시각장애인, 청각장애인 2명 등 4명과 함께 시각·청각장애인 영화 관람권 보장을 요구하는 소송을 벌이고 있다.


이들은 지난해 12월 1심에서 이겼다. 영화관 3사는 곧장 항소했다. 장애인들은 “영화관들이 자신들을 손해·비용·예산으로만 생각한다”며 “우리를 고객으로 인식해 주길 바란다”고 했다.

영화관과 장애인 단체에 따르면 영화관들이 장애인 고객 1명에게 받는 돈은 5000원(본인부담 2000원 ·영진위 보조금 3000원)가량 된다. 비장애인 고객이 평균 9000원대에 영화를 보는 것에 비해 40% 정도 적다.


그럼에도 장애인들은 영화 관람 환경이 달라지면 더 많은 장애인들이 영화관을 찾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2015년 기준 등록 장애인은 250만명이며 그중 시각장애인이 25만3000명, 청각장애인이 26만9000명이다.


영화진흥위원회가 2016년 시각·청각장애인 160명씩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청각장애인은 연평균 9.8회 영화를 봤다. 시각장애인은 연평균 8.7회 영화 관람을 했다.


영화관과의 소송에서 장애인 쪽 변론을 맡고 있는 ‘희망을만드는법’의 김재왕 변호사는 “기업들은 장애인이 영업장에 안 왔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며 “이번 소송을 계기로 이런 생각이 바뀌었으면 한다”고 했다. 항소심은 오는 5월부터 열린다.


영화관들도 할 말은 있다. 영화관이 주도할 게 아니라 영화 산업에 있는 다양한 사업자들과 정부가 머리를 맞대야 한다는 것이다. 한 멀티플렉스 영화관 관계자는 “장애인들의 영화 관람권 개선을 위한 소송 취지에는 공감이 간다”면서도 “영화제작업자, 배급업자, 상영업자(영화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정부 주도로 장애인 관람 환경에 관한 표준화 된 시스템 도입이 돼야 한다”고 했다. 지난해 말 기준 총 스크린 수는 2820여개다. 그중 CGV가 1055개, 롯데시네마와 메가박스가 각각 818개, 97개다.


국가인권위원회는 최근 영화 상영 전 나오는 피난안내 방송에 수어와 자막 서비스를 제공하라고 영화관들에 권고했다. 영화관들은 이 권고안을 수용할지 여부에 대해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민영 기자 mykim@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