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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C랩' 투자액 100억원 돌파…'실리콘밸리' 문화 싹 틔웠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2초

1년 간 현업서 배제, 창의적 아이디어 사업화 지원
실패율 90%의 과제에 도전하라는 목표 제시
32개 스핀오프 기업 탄생, 누적 투자액 100억원

삼성전자 'C랩' 투자액 100억원 돌파…'실리콘밸리' 문화 싹 틔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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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 삼성전자가 사내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자유로운 아이디어를 마음껏 펼치도록 지원지원하면서 '스타트업의 성지'인 실리콘밸리 문화를 싹 틔웠다.

25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사내 벤처 육성 프로그램인 'C랩'에서 스핀오프(창업)한 기업들이 외부로부터 유치한 투자금액이 100억원을 넘어섰다.


C랩은 삼성전자가 창의적 조직문화를 확산하고 임직원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한다는 취지에서 지난 2012년 도입한 프로그램으로, 현재까지 195개의 아이디어를 발굴·육성하고 있다. 1년 간 현업에서 배제 돼 과제를 진행하고 사업화 결정이 되면 스타트업으로 독립해 창업한다. 2015년부터 상·하반기 스핀오프를 진행해 왔으며, 현재 32개의 스타트업이 창업했다.

삼성전자는 성공할만한 안정적인 목표가 아니라 실패할만한 어려운 목표에 도전하라는 의미에서 '실패율 90%'를 내부 목표로 삼았다. 대신 사업 실패시 그 경험의 가치를 높이 사는 취지에서 재입사를 보장해주고 있다. 이 같은 전폭적 지원 속에서 C랩 도입 첫 해에는 200대1이 넘는 경쟁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기대 이상의 반응에 연 1회에서 연 2회로 공모전을 확대했다. 평균적으로 60대1의 경쟁률을 기록하고 있다.


임직원들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는 외부 경진대회에서 그 혁신성을 인정받았다. C랩 기업들은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 CES에서 최고혁신상(1회), 혁신상(2회)을 수상한데 이어 유럽 최대 스타트업 경연대회 SLUSH에서 준우승, iF 디자인어워드 등 해외에서 수차례 수상한 경력이 있다.


이 같은 성과는 삼성전자의 역량으로 축적되기도 한다. 지난 2015년 3월 출시한 세리프TV는 기존 TV 모양이 아닌 가구 같은 TV를 만들었다는 특징으로 시장에서 호평을 받았는데 이 디자인은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VD)에 근무 중이던 30대 과장의 아이디어에서 시작했다.


또 최근에는 C랩에서 개발한 제품을 활용, 사회공헌 활동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지체장애인을 위한 안구마우스 '아이캔', 발화장애인을 위한 보완대체의사소통 애플리케이션(앱) '스마트AAC', 화재현장 인명구조를 위한 소형 열화상 카메라 '이그니스', 시각장애인을 위한 시각보조 앱 '릴루미노' 등이 C랩에서 개발됐다.


스핀오프로 독립한 기업들도 삼성전자와 제휴를 이어나간다. 삼성전자는 갤럭시노트8의 프로모션 사은품으로 C랩 출신의 스핀오프기업 '망고슬래브'의 점착식 소형 메모 프린터 '네모닉'을 공급했으며 스마트벨트 '웰트'의 경우 삼성물산과 협업하여 빈폴 액세서리 및 일모 브랜드로 제품을 출시하기도 했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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