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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정치논리에 휩싸인 군산조선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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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정치논리에 휩싸인 군산조선소 지난 7월 전면 가동 중단된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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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7월 이후 지역 정치권을 중심으로 '재가동' 압박
-국감에서 이 지역 의원이 권오갑 부회장을 증인으로 채택
-현대중, 하반기에도 순환휴직 등 구조조정 이어져

[아시아경제 노태영 기자]지난 7월 일감부족으로 문을 닫았던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또 다시 정치논리에 휩싸였다. 이번에는 국정감사 현장에서다.


권오갑 현대중공업 부회장은 1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자리에서 "현재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하면 1000억원 이상 손실이 예상된다"면서 "2019년 재가동은 희망 사항일 뿐"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날 권 부회장을 증인으로 요청한 이는 군산이 지역구인 김관영 국민의당 의원이다. 김 의원은 권 부회장에게 군산조선소 재가동 여부를 강하게 압박했다. 권 부회장은 "군산조선소가 지난 7월 가동 중단을 선언했지만 이미 1년 전부터 물량 없어서 가동을 중단했다"면서 "2년 전부터 군산조선소에 물량을 넣으려고 해도 못 넣어서 지난 7월 마지막 지어진 배가 나갔을 뿐"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군산조선소의 전면 가동중단 이후 지역 정치권을 중심으로 재가동을 줄기차게 요구해 왔다. 전북도의회는 지난달 13일 ‘러시아 유조선 건조 물량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우선 배정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고 현대중공업을 비롯한 청와대와 국회, 여야 정당, 국무총리와 관계부처 등에 전달했다. 군산시의회는 지난 7월 청와대 앞 시위를 전개했다. 문동신 군산시장은 지난달 22일 문재인 대통령 앞으로 군산조선소 재가동 건의 서한을 발송하기도 했다.


문제는 정작 당사자인 현대중공업의 목소리는 빠졌다는 점이다. 여전히 조선업 침체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군산조선소의 재가동은 정상적인 경영으로 볼 때 어렵다는 게 기본 입장이다. 더욱이 사기업의 경영 판단에 대해 지역 정치권이 정치논리로 재단하려는 것은 무리한 요구하는 지적도 설득력을 얻고 있는 상황이다.


현대중공업은 하반기에도 구조조정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내년 상반기까지 7차례, 총 5000여 명이 교대로 휴업을 실시한다. 현대미포조선과 현대삼호중공업 역시 노사간 합의를 통해 내년 6월말까지 유급 순환휴직에 돌입한다. 또한 본사인 울산조선소는 선박을 건조하는 7개 도크 가운데 2개를 폐쇄한 상황에서 추가 폐쇄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중공업의 이같은 경영난은 이미 지난 7월 문재인 대통령과 기업인과의 첫 만남에서 충분히 전달된 바 있다. 당시 최길선 현대중공업 회장은 문 대통령에게 최근 수주 개선은 "통계의 착시현상일 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현금을 마련하느라) 주식, 부동산, 임원 숙소, 작업선, 주차장, 호텔 등 온갖 것 다 팔았다"면서 "내년까지 어려운 상황이 계속될 것 같다"고 토로했다.


업계 관계자는 "울산조선소에서도 일감부족으로 도크폐쇄 및 순환휴직 등을 시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군산조선소를 다시 문을 여는 건 정상적 경영을 하지 말라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노태영 기자 factpoe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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