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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대선 가짜광고로 치명타 입은 페이스북…해법 통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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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연계된 가짜 계정, 3000여개 광고 게재
페이스북, 가짜광고 심사할 1000명 규모 팀 신설키로


美 대선 가짜광고로 치명타 입은 페이스북…해법 통할까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사진=아시아경제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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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페이스북이 미국 대선 기간에 러시아 관련 계정들이 게재한 가짜 광고에 대응해 전담 팀을 만들기로 했다. 가짜뉴스에 이어 가짜광고로 몸살을 앓고 있는 페이스북이 늦은 대책을 내놨다는 지적도 나온다.


3일(현지시간) 페이스북은 지난해 대선 기간에 러시아와 연계된 가짜 계정들이 3000여개의 가짜 광고를 게재했다고 밝혔다.

러시아와 연계된 계정들은 페이스북이 자동 광고 플랫폼을 악용해 미국의 유권자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 시도한 것이다. 이 광고를 접한 미국의 유권자는 약 1000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페이스북은 이에 대응하기 위해 SNS에 자동으로 업로드되는 광고들을 심사할 1000명의 직원을 채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페이스북은 자동으로 악성·가짜 광고를 발견하기 위해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한 알고리즘을 강화하겠다고 설명했다.


페이스북은 앞서 지난 5월 자살이나 살인사건을 라이브로 중계한 사건이 발생한 이후에도 비슷한 대책을 내놓은 바 있다. 이때 페이스북은 기존 4500여명의 인력 외에 콘텐츠 중재 역할을 맡을 3000명을 추가로 채용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이번 페이스북의 발표를 두고 대처가 늦은데다 해당 전담 팀이 어떻게 운영될 지에 대해 밝혀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페이스북의 채용 계획에 대해 채용 형태가 정규직인지, 어느 회사에 소속되는지, 이들이 어떤 훈련을 받고 어떤 콘텐츠를 찾아내는지, 알고리즘을 개선해서 어떤 콘텐츠에 대해 표시할 것인지에 대해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같은 정책이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하는 것과 완전히 다른 문제라는 점에서, 페이스북이 '비밀 유지'를 고집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페이스북은 광고나 이용자들의 콘텐츠에 대해 어떤 모니터링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기준을 공개하지 않았다. 또한 가짜 뉴스를 없애기 위해 1년 이상 시도해왔지만 여전히 SNS에선 가짜뉴스가 유통되고 있다.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결국 얼마나 많은 사람들을 투입한다고 해도 가짜뉴스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다"며 "이미 상당수 정치인들과 규제당국이 가짜 광고에 대처하기 위한 초안을 마련하기 시작했고, 페이스북이 독자적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점점 늘어나는 가짜뉴스, 가짜 광고를 어떻게 통제할 지 설명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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