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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진출 물류기업 46% "화주와 동반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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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의 물류기업 100개 대상 해외시장 진출 현황 조사 결과

[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해외시장에 진출한 국내 물류기업 절반은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제조업체 등 화주기업과 동반진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일 대한상공회의소가 해외시장 진출 국내 물류기업 10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해외시장 진출 현황' 조사 결과에 따르면 화주와 해외시장에 공동으로 진출한 경험이 있는지에 대해 응답기업 중 46%가 '있다'고 답했다.

동반진출 성과에 대해 '성공적'이라고 답한 기업이 76.0%로 '성과가 좋지 않았다'(24.0%)는 답변보다 많았다. 해외시장 진출 물류업체 3곳 중 1곳(35.0%)이 화주와의 공동 해외진출 성과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 셈이다.


실제 기업들이 밝힌 해외진출 성공요인 역시 화주와의 동반진출로 물동량 확보(62.0%)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이어 글로벌 네트워크 확충(53.0%), 진출지역 협력사와의 원활한 관계 구축(30.0%) 등을 차례로 답했다.

대한상의는 "화주·물류기업의 해외 동반진출은 화주기업으로 하여금 제품개발과 마케팅 등 본연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하고, 물류기업에게는 안정적인 물동량을 확보해 투자리스크를 줄여주는 등의 윈윈 효과를 안겨준다"고 설명했다.


해외진출 물류기업 46% "화주와 동반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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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진출 물류기업들의 향후 투자행보는 작년 대비 다소 소극적일 것이라는 조사결과도 나왔다. 향후 해외시장에 대한 경영전략 방향을 묻는 질문에 응답기업의 53.0%가 '해외시설 투자확대 등 적극적 진출 전략을 펼 것'이라고 답해 '신규투자를 유보하는 등 현상 유지전략을 펼 것'(44.0%)이라는 답변을 앞질렀지만 작년 조사의 응답률보다 14%포인트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상유지 혹은 축소·철수 전략을 고려하는 기업들은 그 이유로 진출시장의 경기침체로 사업부진(40.4%), 진출시장의 규제심화, 인건비·지가상승 등 경영환경 악화(34.0%), 내수부진과 수익성 악화로 투자여력 부족(31.9%) 등을 들었다. <복수응답>


한편, 국내 물류기업이 많이 진출한 해외지역은 중국(71.0%), 동남아시아(50.0%), 일본(36.0%), 북미(32.0%), 유럽(30.0%), 인도(27.0%) 순으로 나타났다.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국내 물류기업들은 이미 포화상태인 국내 물류시장에서 경쟁하기보다는 제조·유통 등 화주기업들과 손잡고 해외진출을 적극 모색해야 한다"며 "동반진출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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