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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두개의 문' 홍지유 감독 "독립다큐, 만들수록 가난해진다"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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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영극장 없는 지역도 많아..대관을 통한 상영운동 확산"

[인터뷰]'두개의 문' 홍지유 감독 "독립다큐, 만들수록 가난해진다"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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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조민서 기자]홍지유, 김일란 감독이 '두개의 문'을 처음 제작하기로 결심한 것은 지난 2009년 말이다. 용산참사와 관련한 재판을 모니터하다가 다큐멘터리로 기록할 결심을 하게 됐다. 이후로 3년간의 지난한 과정을 거쳐 탄생한 게 '두개의 문'이다. 최근 영화의 흥행으로 한층 바빠진 홍 감독은 "더 바빠져야죠"라며 손사래를 친다.

"처음 제작할 때 나온 지원금이 1300만원이었어요. 저희 그룹이 5명인데, 지난 3년 동안 다섯 명이 매달렸던 시간을 계산하면 턱없이 적은 금액이죠. 생계는 물론 각자 해결해야 했고요. 다행히 활동가들이며 음악감독들이 흔쾌히 돈을 받지 않고 출연해줘서 버틸 수 있었어요. 이번이 다섯번째 작품인데 작품 한 편을 만들 때마다 가난해지는 구조에요."


'두개의 문'은 독립영화로서는 드물게 상영 8일 만에 1만 명을 넘었다. 상업영화와 비교하면 턱없이 적은 규모지만 1만 명의 의미는 상당하다. 우선 한 편의 독립영화가 극장에 상영되는 과정 자체가 워낙 험난해서다.

"일반 관객 중에는 극장에서 독립영화를 관람한 게 '두개의 문'이 처음인 분들이 많았어요. 극장개봉을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식으로 홍보를 해야 하는데, 이 알리는 일조차 독립영화는 자금사정이 넉넉치 않기 때문에 쉽지 않습니다. 다큐멘터리의 극장 점유율이 1%도 채 못 되거든요. 많은 분들은 이런 사정을 모르시기 때문에 1만 관객에 대한 저희의 흥분감을 잘 이해를 못하시더라고요."


용산을 다룬 다큐멘터리는 여러 편이 제작됐다. 그러나 일반극장에 상영된 것은 '두개의 문'이 처음이다. 이는 지난 3월 예비시사회에서 영화를 먼저 본 배급위원들의 힘이 컸다. '꼭 봐야할 영화'라는 입소문이 타기 시작하면서 개봉관도 처음 16개관에서 25개로 늘었다.


"현재 중소도시 같은 경우에는 상영관이 없는 지역도 많아요. 이런 곳에서는 모금을 통해 아예 극장을 대관해서 함께 영화를 볼 사람들을 모으는 '대관을 통한 상영운동'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독립 다큐멘터리가 다시 극장문을 두드릴 수 있도록 '두개의 문'이 선례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조민서 기자 sum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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