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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KT' 이석채호 비상경영 가속

KT-KTF 합병 이후 과제

해외출장비 자진삭감 등 비용절감 솔선수범
성장정체 위기 확산 고강도 비상경영 추진


이석채 KT 사장(사진)이 비상경영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KT는 18일 방통위로부터 합병 인가를 받아냄으로써 6월1일 'KT통합법인' 출범을 향한 행보가 본궤도에 오를 전망이다.

특히 이 사장 스스로 비용절감에 솔선하고 있어 '올 뉴 KT(All New KT)' 선언과 함께 그가 취임일성으로 내건 '짠물경영'이 단순한 정치적 제스처에 그치지는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이 사장은 최근 해외 기업설명회(IR)를 위해 미국 방문길에 오르면서 항공기 좌석 등급을 기존 퍼스트 클래스에서 비즈니스 클래스로 낮췄다. 또한 이 사장은 조만간 개인 업무차량을 현대차 에쿠스에서 등급을 한 단계 낮출 계획이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KT 본부장과 임원이 해외출장을 갈 경우, 비행기 좌석이 비즈니스 클래스에서 이코노믹 클래스로 등급이 한 단계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 임원의 경우, 차량도 기아 오피러스에서 현대 그랜저로 바뀌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 사장은 특히 국내외 사업장 임원들과 수시로 화상회의를 여는 등 비용절감을 위해 솔선수범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지방 출장 등이 줄어들면서 여기서 절감되는 비용만 한해 수 백억원에 달한다는 것이 KT관계자의 설명이다.
 
아울러 이 사장은 분당 KT 본사 빌딩내 17층의 회의실들이 활용도가 떨어진다며 대부분의 회의실을 사무실로 개조해 업무공간으로 활용토록 지시하는 등 합병을 앞두고 효율경영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는 전언이다.
 
앞서 KT는 주주총회를 통해 최고경영자(CEO)를 포함한 이사들의 보수 한도를 전년에 비해 10% 자진 삭감한데 이어 사외이사들도 활동비의 10%를 자진 반납하는 등 허리띠를 졸라매는 분위기다.
 
이 사장은 주총에서도 "국민 기업 KT가 성장정체로 위기상황에 놓여 있어 CEO로서 무한한 책임감을 느낀다"면서 "장밋빛 전망을 내놓는 CEO가 아니라 장밋빛 전망을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고통을 인내하고 행동으로 실천하는지 보여주는 CEO가 될 것"이라는 각오를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KT 각 사업장들도 불요불급한 경비를 절감하고 유선전화망을 IP망으로 전환하는 등 비용절감 아이디어를 짜내느라 분주하기만 하다.
 
이 사장의 이같은 긴축경영 의지는 성장을 멈춘 유선시장과 추락하는 이익률, 떨어진 임직원들의 사기 등 KT가 심각한 위기상황에 놓여 있다는 현실인식을 근거로 한 것으로 분석된다.
 
KT관계자는 "미래를 위해 꼭 필요한 투자는 줄이지 않겠지만 과잉 투자, 불필요한 투자, 중복 투자는 반드시 피해야 한다는 것이 CEO의 방침"이라며 "합병 이후에도 비상경영이 전사적으로 강도높게 펼쳐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사장이 지난 1월14일 취임 이후 2개월여 만에 전광석화 같은 속도로 KT-KTF 합병의 틀을 마련하고 강도높은 비상경영에 나섬에 따라 이같은 분위기가 통신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김진오 기자 jo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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