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현기자
롯데백화점은 지난 1일부터 9일까지 이어진 황금연휴 기간에 외국인 고객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0% 신장한 것으로 집계됐다고 12일 밝혔다. 최근 무비자 입국이 재개된 중국 단체 관광객을 중심으로 매출 상승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10월 황금연휴 기간 잠실 롯데월드몰을 찾은 외국인 및 내국인 고객들의 모습. 롯데백화점 제공
명동 상권 핵심에 위치한 롯데백화점 본점은 '유커 효과'를 톡톡히 누렸다. 중국인 고객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5% 늘어났고, 본점 9층 K패션 전문관 '키네틱 그라운드'에서는 황금연휴 기간에 외국인 고객 매출 비중이 80%까지 확대됐다.
이 기간 외국인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한 롯데상품권 증정 프로모션 효과로, 럭셔리 상품군에서의 외국인 고객 매출은 절반 이상 늘어났다. 이 중 중국인 고객 매출은 90%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성수 상권과 함께 서울 관광의 '동쪽 벨트'를 형성하고 있는 롯데타운 잠실 역시 외국인 매출이 40% 증가했다. 이 기간에 방문이 많았던 외국인 국적은 미국, 싱가포르, 러시아 순이었다. 달러 대비 원화 약세로 미국 고객의 럭셔리 상품군 구매 매출은 전년 대비 35% 신장했다.
향후 롯데백화점은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혜택과 편의를 높일 예정이다. 관광객 방문이 가장 많은 롯데타운 명동에는 외국인 멤버십 프로그램을 새롭게 도입하고, 외국인 전용 라운지 조성 등 혜택을 개선할 계획이다. 롯데타운 잠실은 주요 여행 플랫폼과 협업해 관광과 쇼핑이 결합한 패키지를 판매할 계획이다.
박상우 롯데백화점 영업전략부문장은 "패션과 다이닝, 명품까지 한곳에서 한국 문화를 다채롭게 즐길 수 있는 백화점은 국내 최고의 '원스폿' 쇼핑 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이달 말 열리는 경주 APEC 정상회의 기간에 방한 외국인을 겨냥한 맞춤형 프로모션을 추가로 진행하는 등 앞으로도 롯데백화점이 외국인 고객들의 필수 쇼핑 관광지로 거듭나기 위해 다양한 콘텐츠를 적극 도입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