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취재본부 김용우기자
동명대학교 반려동물대학이 국내 반려동물 산업을 이끌 차세대 전문 인재 양성에 나섰다.
동명대 반려동물대학은 반려동물보건학과, 애견미용·행동교정학과, 반려동물산업학부로 구성돼 있다. 각각의 학과는 이론과 실무를 아우르는 특화된 교육과정을 통해 산업 수요에 맞춘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반려동물보건학과는 생명존중의 가치를 중심에 두고 전문성과 실무 능력을 겸비한 동물보건 전문가를 양성한다. 동물보건사, 동물병원 코디네이터, 동물 재활보건사 등으로 진출할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하며 동물의 보건과 건강 관리뿐 아니라 재활·물리치료, 동물병원 실무까지 교육 범위를 확장하고 있다. 동물대학병원 교수진과의 공동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국내 최고 수준의 임상 실습, 현장실습, 실습 인프라를 자랑한다.
애견미용·행동교정학과는 학문적 기반 위에 실제 산업 현장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는 실무 중심 교육을 실시한다. 체계적인 커리큘럼과 풍부한 현장실습을 통해 반려동물 교육 전문가 및 실무형 인재를 양성한다. 전국 최초의 반려동물대학이라는 위상을 바탕으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차세대 산업 리더를 배출하고 있다. 석사과정을 개설해 전문 교육자 양성도 준비 중이다.
반려동물산업학부는 반려동물과 사람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한 미래 산업을 선도하며 실용적이고 창의적인 교육을 바탕으로 '펫푸드 전공'과 '반려동물산업디자인 전공'을 운영하고 있다.
'펫푸드 전공'은 반려동물의 신체 특성과 건강 상태에 대한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맞춤형 영양관리와 식단 구성, 건강 간식 레시피 개발, 식생활 교육 등을 통해 반려동물영양사를 양성한다. 또 사료의 원료 관리부터 제조·가공·조리·유통까지 전반적인 공정에서 위해 요소를 분석·평가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사료공정 기술 전문 인력도 함께 배출한다. 교육과정은 식품 및 사료 안전관리인증기준(HACCP)을 기반으로 운영된다.
'반려동물산업디자인 전공'은 반려동물과의 삶을 보다 윤택하게 만드는 제품 및 서비스 디자인을 담당한다. 기능성과 조형성을 갖춘 디자인 교육은 물론, 생산·제조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창의적 사고력을 바탕으로 산업 전문디자이너를 양성한다. 반려동물뿐 아니라 사용자와 기업 모두에게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융합형 디자인 전문가 배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동명대 관계자는 "급성장하는 반려동물 시장에 대응해 실무 중심, 융합형 교육과정을 강화하고 있다"며 "반려동물 산업의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인재를 양성해 나가겠다"고 힘줬다.
반려동물대학 학생들이 캠퍼스에서 반려동물들에게 학습시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