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민기자
산업통상자원부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는 9일 서울 강서구 마곡동에 있는 코엑스마곡 르웨스트홀에서 '2025 관세대응 수출바우처 플라자'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코트라 본사 전경
행사는 상반기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열렸다. 현장에선 올해 산업부 수출바우처 참여기업으로 선정된 기업을 대상으로 맞춤 활용방안을 제시하는 수출바우처사업 참여기업 세미나가 진행됐다. 이 세미나에선 코트라와 구글의 협업이 최초로 성사됐다. '구글을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 전략' 발표에서 우리 수출기업의 효과적인 브랜딩 및 수출마케팅 전략이 제시됐다. 이외에도 참여기업 체험관, 수출 컨설팅 종합관, 바우처 매칭상담회 등도 운영됐다.
특히 이번 행사에는 참여기업 체험관이 큰 인기를 끌었다. 체험관은 관세 애로 무료 컨설팅을 제공하는 '관세대응 119' 부스와 대체 시장 진출에 필요한 정보를 탐색할 수 있는 '대체 시장 진출로드'로 구성됐다. 대체 시장 진출로드는, 참여기업이 대체 시장 추천을 요청하면, 유망시장 추천봇이 시장을 제안하고 해당 시장진출에 필요한 해외인증과 전시회 정보까지 한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아울러 대외 통상환경 변화로 애로를 겪고 있거나 새로운 기회를 모색 중인 중소·중견 기업을 대상으로 '미국 관세 기회 및 애로 기업 현장 간담회'가 강경성 코트라 사장의 주재로 열렸다. 간담회에선 미국 관세정책의 영향권 한가운데에 있는 철강·알루미늄, 자동차부품, 전기·전자 및 소비재 분야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현장에서 청취하고 이를 토대로 실질적인 지원방안을 모색한다.
향후 산업부와 코트라는 미 관세협상 결과에 따라 추경 2차 관세대응 바우처 사업의 참여기업을 추가 모집해 관세 애로를 겪는 중소·중견기업을 폭넓게 지원하고 수출 애로에 신속히 대응해 나갈 예정이다.
강경성 코트라 사장은 "미국의 관세정책과 중동지역 정세 변화 등으로 수출 환경의 변동성이 커지고 있다"며 "코트라는 수출바우처사업이 수출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