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취재본부 민찬기기자
광주경영자총협회가 침체된 내수 진작과 고용 창출을 위해 해외 공장에서 생산하는 생활가전 전자제품 제조업의 국내 유턴 유도를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광주경총은 7일 보도자료를 내고 "해외 공장 국내 유턴 전제 조건으로 해외 생산기지의 중국, 베트남 등에서 국내로 공장을 이전해서 중·소형가전의 세탁기, 냉장고, 청소기, 밥솥, 선풍기, 전기히터, 공기청정기 등을 중심으로 조립·제조해야 한다"며 "브랜드 인지도가 있는 중견 및 중소기업이 주요 대상이며 필요시 대기업은 별도의 인센티브가 있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광주경총은 생활가전 분야 특화 유턴 인센티브 정책에 대해 ▲설비투자·이전 지원 ▲국내 입지 확보·기반 인프라 제공 ▲고용·인력 양성 인센티브 ▲금융·자금 및 세제 혜택 ▲마케팅·유통·브랜드 강화 지원 등을 제언했다.
광주경총은 "설비투자·이전은 공장 이전비 직접 지원으로 해외 공장 철거·장비 반출·재설치 비용의 최대 50% 정도는 보조하고 가전 특화 장비의 리쇼어링 투자에 대해서는 세액공제 등을 하도록 해야 한다"며 "국내 입지 확보·기반 인프라 제공에 있어서는 기존 가전 클러스터로 유치 시 우선 입주권을 제공하고 산단 분양가 인하 입주 시 분양가 30~40% 할인 또는 장기 무이자 분납 가능케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소재·부품·장비 구매자금 대출 우대와 생산에 필수적인 부품 조달에 대해 2% 이하 금리 대출 지원으로 최대 50억원 정도가 필요하다"며 "'리쇼어링 인증 마크'를 부여해 유통채널과 연계한 마케팅 지원, 내수 판로개척 지원을 위한 국내 홈쇼핑과 온라인몰 입점 수수료 감면·공공기관 우선구매 대상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지역경제 내수를 살리기 위해서는 대기업과 협력하는 중견·중소 협력사 유턴도 포함해야 효과가 클 것으로 보인다"며 "당국은 경제 단체를 포함한 '해외 공장 유턴 TF'를 구성해 지역 중소기업이 살아날 수 있는 대안을 찾아야 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