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이디컴퍼니, 청소로봇 ‘클리버’ 속초시 시설관리공단에 납품

실내체육관 등 고강도 청소 업무 개선
전용 앱 통해 청소 업무 효율적 관리

브이디컴퍼니는 상업용 청소로봇 '클리버'를 속초시 시설관리공단에 납품하고, 시설 내 청소·미화 영역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있다고 9일 밝혔다. 브이디컴퍼니는 속초시 시설관리공단 도입을 계기로 클리버를 통한 공공기관 시설관리의 디지털 전환에 앞장설 계획이다.

클리버는 습식 청소와 건식 청소, 쓸기, 걸레질까지 4개의 기능을 한데 담은 다중 자율주행 청소 로봇이다. 전자동으로 급수 및 배수, 충전이 가능하며 새벽 시간에도 인력의 개입 없이 스스로 건물을 청소한다.

속초시 청소년수련관에서 클리버가 청소를 하고 있다.

속초시 시설관리공단은 시설 운영 시간을 피해 밤 10시부터 오전 6시 사이에 클리버를 통해 청소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전용 앱을 통해 원격으로 청소 작업을 지시해 사람 없이도 청소 작업을 진행한다. 청소년수련관의 실내 농구코트 마룻바닥 등 대규모 공간은 로봇이 청소하고, 사람은 관람석이나 화장실 등 일부 공간만 집중적으로 청소할 수 있어 도입 전과 비교해 노동강도가 확연하게 줄었다는 평가다.

속초시 시설관리공단 관계자는 “클리버 도입 이후 건물 청소 관리 효율이 높아진 것은 물론, 청소 품질의 만족도도 높다”며 “이번 도입을 통해 클리버 운영 효과 우수성이 입증된 만큼 추후 다양한 시설에 도입하기 위해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함판식 브이디컴퍼니 대표는 “속초시 시설관리공단의 클리버 운행이 공공기관 청소관리 업무의 불편 사항을 개선하는 데 중요한 전환점이 됐다”며 “브이디컴퍼니는 속초시 시설관리공단에 클리버 납품을 분기점으로, 공공기관의 디지털 전환을 통해 AI 기술이 공공기관의 업무 효율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했다.

바이오중기벤처부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