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승우기자
대형마트 의무 휴업일 규제에 대해 소비자 4명 가운데 3명은 없애거나 완화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가 시장조사 전문기관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전국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유통규제 관련 소비자 인식 조사’ 결과를 보면, 공휴일에 의무 휴업을 규정한 대형마트 규제를 폐지·완화해야 한다는 답변은 전체 응답자의 76.4%에 달했다. 이중 대형마트의 평일 의무 휴업 실시를 원하는 응답 비중이 33%로 가장 많았고, 32.2%는 의무휴업 제도 폐지를 주장했다.
규제를 폐지·완화해야 한다는 응답에 대한 이유로는 소비자 편익 보호(52.3%), 입점 소상공인 피해 방지(20.5%), 공휴일 의무 휴업의 전통시장 보호 효과 미미(18.0%), 마트 주변 상권 활성화(9.2%) 등이 꼽혔다.
한경협은 “대형마트 의무 휴업일에 전통시장을 방문하는 소비자가 10명 중 1명에 불과한 것을 고려하면 의무 휴업 규제에 따른 전통시장 보호 효과는 크지 않은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실제로 대형마트 의무 휴업일에 이용하는 유통업체를 묻는 항목에는 슈퍼마켓·식자재마트라고 밝힌 응답자가 46.1%로 가장 많았다. 이어 대형마트 영업일 재방문(17.1%), 온라인 거래(15.1%), 전통시장(11.5%), 편의점(10.2%) 등의 순이었다.
또 대형마트 의무 휴업일과 심야 영업금지 시간에 온라인 거래를 허용하는 것에 대해서도 찬성 비율이 78.9%(적극 찬성 40.7%·찬성 38.2%)로 압도적이었다.
이상호 한경협 경제산업본부장은 “대규모 점포의 영업·출점 제한은 소비자권익을 침해하고, 납품기업과 농수산물 산지 유통업체의 피해를 초래하는 반면 전통시장 활성화 효과는 뚜렷하지 않다”면서 “국내 유통정책은 규제보다는 소비자 편익 중심으로 재조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