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훈 홈플러스 사장 '올해 키워드는 고객경험·지속성장'

역성장 끊고, 재도약 발판 마련
이익 측면 가시적 성과 집중
메가푸드마켓 등 오프라인 강화

이제훈 홈플러스 사장이 13일 서울 강서구 홈플러스 본사에서 ‘2023년 경영전략 보고’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홈플러스]

이제훈 홈플러스 사장은 13일 “지난해 우리가 다짐한 대로 12년간 이어진 역성장의 고리를 마침내 끊어냈다”고 밝혔다.

이 사장은 이날 서울 강서구 홈플러스 본사에서 열린 ‘2023년 경영전략 보고’에서 핵심 경영 키워드로 '고객 경험'과 '지속 성장'을 언급하며 이같이 말했다.

이 사장은 “마트, 익스프레스, 몰, 온라인에 이르기까지 전 채널에서 성장을 이뤄냈다”며 “고객 관점의 온오프라인 쇼핑 환경을 구현하고 이익 측면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달성하겠다”고 피력했다. 또한 모든 답이 고객에 있음을 재차 강조하면서 고객에 방점을 둔 전략적 기조를 이어갈 것을 당부했다.

홈플러스는 매출뿐 아니라 이익 측면에서도 성과를 거둬 장기적 성장 기반을 확고히 하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한 6대 전략으로 ▲모든 점포의 성장 실현 ▲대표 카테고리 상품의 혁신적 개발 ▲적극적인 온라인 사업 확장 ▲환경 개선 및 미래형 콘셉트 매장 구현 ▲홈플러스 올라인(All-Line) 통합 마케팅 추진 ▲활기차고 긍정적인 문화 구축을 수립했다.

홈플러스 메가푸드마켓 성장세를 이어나갈 계획도 공개했다. 이달 말 홈플러스 시화점 재단장을 시작으로 오프라인 강화 전략을 지속한다. 먹거리 원스톱 쇼핑을 위해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상품 경쟁력과 온오프라인 시너지도 높인다. 이 사장은 “우리가 나아갈 방향성을 확고히 하기 위해 변화와 혁신을 단행했고 그 중심에는 메가푸드마켓과 온라인 인프라 확장이 있었다”며 “고객에게 홈플러스를 방문해야 하는 이유를 제공해 오프라인에서도 성공할 수 있음을 증명해냈다”고 밝혔다.

이 사장은 리브랜딩 전략도 괄목할만한 성과로 꼽았다. 그는 “당당치킨과 스물다섯살 신선한 생각 광고를 필두로 다소 올드했던 이미지를 탈피하고 트렌드를 제시하는 젊고 역동적인 브랜드로 각인시켜 마이홈플러스 멤버십 회원 800만을 돌파했다”며 “지속 성장의 핵심인 20·30대 고객이 크게 늘어나 미래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 사장은 “고객에게 최고의 품질을 제공하겠다는 우리의 의지가 조직문화로 자리매김 하면서 상품 경쟁력이 높아졌다”며 “고객 경험 강화를 위해 현장 모든 직원들이 합심해 최선을 다한 덕분에 홈플러스가 성장할 수 있었다”고 직원들을 격려했다.

유통경제부 임춘한 기자 choo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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