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수입 1000만원' 옛말… 거리두기 해제 이후 ' 배달 오토바이' 매물 쏟아져

배달 오토바이 기사들이 분주히 도심을 누비고 있다. 사진은 기사 중 특정 표현과 관련 없음. /사진=연합뉴스

[아시아경제 나예은 기자]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조치 이후 배달 수요가 급락하면서 배달용 오토바이 매물이 쏟아지고 있다.

최근 국내 최대 바이크 커뮤니티 오토바이 판매 글을 분석한 결과 거리두기가 해제된 지난달 18일부터 이날까지 한 달간 4800여대의 매물이 쏟아졌다.

앞서 거리두기 해제 전인 지난 3월17일~4월17일에는 3000여대의 매물이 올라왔다. 거리두기 해제 이후에 매물이 60% 증가한 것이다.

중고로 내놓는 오토바이 대부분은 배달통까지 장착한 상태다. 심지어 배달 대행 플랫폼 로고가 여전히 새겨져 있는 매물도 많다.

이는 코로나19 정국에서 배달업에 뛰어든 기사들이 거리두기가 해제돼 배달 수요가 급감하자 서둘러 오토바이를 처분하며 '탈(脫)배달' 행렬에 나섰기 때문이다.

실제로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전면 해제한 4월18일부터 4월21일까지 배달 앱 배달의민족·요기요·쿠팡이츠의 이용자(안드로이드 운영체제 기준)는 총 1855만 2775명으로 전달 대비 21.2% 감소했다.

아울러 BC카드 신금융연구소가 식당과 주점 업종의 신용카드 결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영업시간 및 인원 제한 조치가 모두 해제된 4월18∼30일 배달 서비스를 중심으로 하는 식당 매출은 12% 감소했다. 배달과 오프라인 영업을 병행한 식당 매출은 4% 줄었다.

반면 같은 기간 오프라인 위주 식당이 거둔 매출은 거리두기 해제 전과 비교해 27%가 증가했다.

BC카드는 "거리두기 해제에 따른 대면 모임 증가와 배달 수수료에 부담을 느낀 고객 심리 등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나예은 기자 nye8707@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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