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우기자
[아시아경제 이동우 기자] CJ은 지능형 스캐너인 ITS 도입으로 지난 5년간 61억 박스가 넘는 택배 상품을 처리했다고 14일 밝혔다.
ITS는 컨베이어 벨트 위로 빠르게 지나가는 택배 박스를 자동으로 스캔해 운송장 바코드에 담긴 택배 상품 정보를 추출해 저장하는 장비다. 지난 2016년 11월 업계 최초로 자동분류기 ‘휠소터’와 함께 택배 현장에 도입되기 시작했다.
ITS는 택배 박스 위에 있는 운송장 바코드를 인식하고, 휠소터는 배송지역별로 택배 박스를 자동으로 분류하는 역할을 한다. 빠르게 움직이는 상자를 육안으로 구별할 필요가 없어졌다. 전국에 있는 택배 터미널에는 총 300여대의 ITS 장비가 설치돼 있다.
2019년 1월에는 택배 상품의 총 체적량과 물량 기반의 빅데이터 구축이 가능해지면서 간선차(대형트럭)에 들어갈 수 있는 물량의 총 부피와 필요한 차량수 예측도 할 수 있게 됐다. 이는 부피에 따라 허브·서브터미널의 운영 프로세스를 조정할 수 있어 효율성을 높였다.
CJ은 올해 말까지 ITS 장비 추가 업그레이드를 실시할 계획이다. 측정용 카메라 기능 고도화를 통해 구분이 어려웠던 행랑 모양과 같은 비정형 택배 상품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하고, 보다 정확한 체적 측정과 이미지 저장을 가능하게 할 예정이다.
향후 CJ은 TES물류기술연구소의 핵심 역량을 기반으로 택배 현장 첨단화에 앞장서고, 경쟁사와의 기술격차를 더욱 벌린다는 계획이다.
CJ 관계자는 “ITS, 휠소터와 같은 첨단 자동화 장비 덕분에 현재까지 61억개가 넘는 택배 상품들을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었다“며 “지속적인 첨단 시스템 도입을 통해 택배 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꾸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동우 기자 dwlee@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