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 전기 레이싱카 'e-트론 FE07' 공개

포뮬러E FIA 월드 챔피언십서 첫 선

아우디 e-트론 FE07(사진=아우디)

[아시아경제 김지희 기자] 아우디가 아우디 스포트에서 새롭게 개발한 ‘아우디 e-트론 FE07’을 공개한다고 27일 밝혔다. 아우디 e-트론 FE07은 새로운 아우디 MGU05 모터 제너레이터 장치를 탑재하고 정지상태에서 100㎞/h까지 가속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2.8초, 전체 차량 내에서 95% 이상의 효율성을 자랑하는 전기 레이싱카다. 스페인 발렌시아에서 열린 테스트 기간동안 레이스 트랙에서 첫 선을 보일 예정이다.

1월 중순 칠레에서 시작되는 2021 시즌은 포뮬러 E가 공식적으로 FIA 월드 챔피언십으로 개최되는 첫 해다. 아우디 팀의 주장인 앨런 맥니쉬는 “모터스포츠는 항상 아우디와 기술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며 “아우디의 가장 유명한 슬로건인 기술을 통한 진보가 상징하는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스테판 아이헤르 아우디 스포트 E-파워트레인 개발 책임자는 “아우디 e-트론 FE07에는 내부적으로 처음 개발된 완전히 새로운 전기 파워트레인을 탑재했다”며 “해당 프로젝트를 위해 모든 영역에서 한계에 도달했다”고 강조했다. 아우디는 이번 월드 챔피언십을 위해 신형 MGU 인버터 장치를 처음부터 자체 개발했다.

그 결과 개발된 새로운 파워트레인 ‘아우디 MGU05’는 내부 로터 컨셉, 외부 자석, 고효율 냉각 시스템, 그리고 6개의 전기 단계가 있는 1단 전동식 구동렬이 더해졌다. 아울러 경량 소재와 지능적인 차량 내부 통합으로 이전 유닛에 비해 훨씬 가벼운 파워트레인을 개발했다. 아이헤르는 “효율성 제고를 위해 새로운 MGU개발에 다양한 시도를 감행했고 그 결과 35㎏도 채 되지 않은 새로운 MGU 인터버 유닛을 개발했다”고 말했다.

포뮬러E의 핵심 요소는 효율성이다. 트리스탄 서머스캐일 아우디 스포트의 포뮬러E 프로젝트 리더는 “효율을 극대화 시키기 위해 우리는 에너지 손실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는 방법을 백방으로 찾았다”고 말했다. 사내 테스트벤치에서 실시한 테스팅 사이클에서 모든 파워트레인의 전체 고전압 시스템을 최대 성능 레벨로 끌어올리기 위해 한계까지 실험이 이뤄졌다. 그는 “우리의 파워트레인 전체 효율성은 95% 이상을 달성했다"며 "새로운 MGU 인터버 유닛은 모든 주행 조건에서 97%가 넘는 효율성을 자랑한다”고 말했다.

루카스 디 그라시와 르네 라스트가 함께하게 될 ‘아우디 e-트론 FE07’은 화려한 오렌지 색상과 아우디의 매뉴팩처팀 ‘아우디 스포트 압트 섀플러’ 고유의 녹색, 차량 전면부 전체에 흰색 프라이머 코트가 적용되는 등 디자인이 새로워졌다.

아우디 e-트론 FE07은 이번 주말 발렌시아 레이싱 트랙에서 공식 데뷔한다. 다음달 1일까지 총 12개 팀이 ‘서킷 리카르도 토르모’에서 공동 테스트를 거친 뒤 모든 차량과 장비를 FIA 월드 챔피언십이 열리는 남미로 보낼 예정이다.

김지희 기자 ways@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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