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전체 랭킹뉴스' 사라진다…'10월 중 폐지'

[아시아경제 부애리 기자] 네이버가 다음달 중으로 '전체 랭킹뉴스'를 폐지한다고 23일 밝혔다.

네이버는 이날 공식 블로그를 통해 "뉴스 소비 중심에 '구독'이 자리 잡으면서 네이버 뉴스는 몇 가지 변화를 준비했다"면서 "전체 기사에 대한 섹션별, 연령별 랭킹은 10월 중 폐지하겠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지난해 4월 새로운 모바일 네이버를 선보이면서, 구독 언론사의 편집 영역인 '언론사 편집'과 인공지능(AI) 추천 개인화 뉴스인 'MY뉴스' 2개판으로 구성했다.

네이버 측은 "이용자마다 구독한 언론사와 개인화된 추천 기사를 소비하게 됐고 전체적으로 기사 소비가 다양화 됐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네이버는 AI시스템을 통해 2만여개 기사를 이용자들에게 전달하고 있는데 이는 개편 이전(200개)에 비해 100배 늘어난 수치다.

또 페이지뷰(PV)가 10만 이상인 기사 수는 24% 감소하는 등 특정 기사에 대한 쏠림도 완화됐다는 것이 네이버의 진단이다.

네이버는 이처럼 기사 소비가 다양해지고 구독 언론사별 소비가 두드러지면서 전체 기사에 대한 '섹션별, 연령별 랭킹'을 폐지하기로 결정했다.

모바일 'MY뉴스판'에서는 섹션별, 연령별 랭킹을 제외하고, 뉴스 서비스의 랭킹홈은 언론사별 랭킹 모음으로 점차 바꾸어 나갈 예정이다.

네이버는 구독하고 있는 기자와 연재 기사를 보다 쉽게 확인하도록 개편을 진행한다.

24일부터 'MY뉴스판'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기자·연재 구독 카드가 '언론사편집판'으로 이동한다. 앞으로는 구독하고 있는 기자와 연재 시리즈의 최신 업데이트 기사까지 한번에 '언론사편집판'에서 볼 수 있다.

또 기자페이지 역시 업그레이드 한다. 네이버는 10월 중 기자 본인이 직접 기자페이지의 프로필 타입을 선택하게 한다는 계획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앞으로 기자페이지를 통해 기자 본인이 직접 주요 기사를 큐레이팅하고, 독자들과 함께 소통하며 기자 개인 브랜딩의 중심 영역으로 자리잡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네이버 뉴스는 2017년 10월 이후 이용자가 선호하는 언론사를 직접 선택, 해당 언론사가 추구하는 편집 가치가 반영되는 언론사 구독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 약 2070만 명의 사용자가 인당 평균 5.8개의 언론사를 구독하고, 제휴 언론사들은 일평균 40건 이상의 기사를 언론사 편집판에 업데이트하고 있다.

부애리 기자 aeri345@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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