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처남 해운연합 관련 의혹에…해수부 '두우해운, 정책자금 지원 신청조차 안해'

조국 법무부 장관이 2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자택을 나서고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해양수산부가 조국 법무부 장관의 처남 정모씨 관련 불거진 한국해운연합 의혹에 대해 적극 반박하고 나섰다. 해운연합은 민간주도로 결성됐으며, 정모씨가 관련된 두우해운의 경우 정부나 해양진흥공사 등에 어떤 지원도 신청한 사실이 없다는 것이다.

26일 김준석 해수부 해운물류국장은 "해운연합은 국적 컨테이너선사 간 협력을 강화하자는 설립 취지에 맞게 15개 모든 국적 컨테이너 선사가 참여했다"며 "국적 컨테이너선사인 두우해운도 해운연합에 가입했는데 두우해운의 경우 해수부와 해양진흥공사가 제공하는 어떠한 지원도 받은 적이 없을 뿐만 아니라 지원을 신청한 사례 자체가 없다"고 밝혔다.

앞서 일부 언론에서는 조 장관 처남인 보나미시스템 상무 정모씨가 수백억원에 이르는 국고지원을 노리고 두우해운이 해운연합에 가입할 수 있도록 특혜를 제공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해수부에 따르면 2016년 8월 한진해운이 법정 관리에 들어간 이후 연근해 컨테이너 시장에서도 선사들의 협력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확산됐고 이에 해수부에서도 선사 간 협력체를 결성하는 방안을 선사들에게 제안하기도 했었다. 하지만 해운연합결성을 해수부가 주도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는 것이다. 김 국장은 "해운연합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판단 아래 연합 회원사 간 구조조정을 지원할 수 있는 신규예산을 검토한 바는 있다"며 "다만 해운연합의 참여사나 운영방안 등은 선사들이 자율적으로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2017년 6월 20일 해수부가 해운연합과 관련해 회의를 열며 공문에 논의사항을 '해운연합 결성을 위한 전략'이라고 적은 것에 대해서는 "실제 회의는 예산 확보 방안 등 한국해운연합에 대한 지원방안을 논의하는 회의"라며 "회의의 참석대상도 해운정책과, 항만물류기획과 실무자와 정책연구기관인 해양수산개발원 연구자로 해운연합 결성과 관련된 선사나 선주협회 관계자는 없었다"고 말했다.

2017년 9월 작성된 해수부의 '해운연합의 구성과 운영방안'에 대해선 "해수부가 내용을 직접 검토해 작성한 것이 아니라 해운연합 회원사들이 자체적으로 합의한 내용을 연합 측으로부터 전달 받아 정리한 것에 불과하다"며 "이는 당시 연합 측으로부터 메일로 파일을 전달받았는데 이 메일이 남아있기 때문에 관련 내용의 확인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해수부는 SM상선 등에 대한 지원 의혹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김 국장은 "해양진흥공사에 발송한 '해운연합 가입 선사들에 대한 신속한 지원 요청' 공문은 장금상선과 컨테이너사업 통합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유동성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흥아해운에 대한 내용"이라며 "두우해운이나 SM상선의 경우 해당 지원사업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 선사"라고 말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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