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 양보·합의’ 대전 시내버스 파업 피했다

[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대전 시내버스 노조가 파업을 철회했다. 임금 협상과정에서 평행선을 유지하던 노사 양측이 서로 한 발짝 양보해 합의점을 도출한 덕분이다. 하지만 노사 합의를 통해 결정된 임금 인상 폭이 결과적으론 지역 시내버스 이용요금 인상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17일 대전시와 대전시지역버스노조(이하 시내버스 노조)에 따르면 시내버스 노조와 대전시내버스운송사업조합(이하 사측)은 전날 오후 2시부터 10시까지 8시간에 걸쳐 진행된 마라톤협상에서 임금 협상 합의안을 도출했다.

협상은 애초 시내버스 노조가 고수해 온 임금 4% 인상을 사측이 받아들이고 사측의 무사고 수당 월 11만 원 지급을 노조가 수용하는 것으로 최종 타결됐다. 양쪽 모두 한 발 양보하는 모양새로 합의안을 도출한 것이다.

노사는 앞서 주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따른 시프트 근무제 도입에도 합의한 상태다. 시프트 근무제는 1일 9시간씩 주5일 동안 45시간을 근무한 후 52시간까지 남은 7시간은 배차 등을 조정해 추가 근무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으로 운용된다.

노사 합의로 시내버스는 파업이 예고됐던 17일에도 정상 운행되고 있다. 다만 양측이 합의한 임금 4% 인상이 앞으로 시의 재정부담을 키워 결국에는 시내버스 요금을 인상해야 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실제 시는 시내버스 운전기사의 임금을 4% 인상하면서 50억여 원의 재정지원금을 추가 투입해야 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는 그간 임금이 1% 오를 때마다 시 재정지원금도 12억5000만 원 가량 추가 투입돼 온 것을 반영해 나온 수치다.

지역 시내버스 요금인상이 고개를 드는 것도 궤를 같이 한다. 시가 추가로 부담해야 할 재정지원금 규모가 늘어난 만큼 이를 충당하기 위해 버스이용 요금도 함께 오르기 쉽다는 맥락이다.

대전은 최근 4년간 시내버스 요금을 인상하지 않은 상태기도 하다. 직전 버스요금 인상은 2015년 이뤄졌으며 종전 1100원에서 1250원으로 150원이 올랐다. 통상 시내버스 요금 100원을 인상하면 시는 추가 100억 원가량의 수입금을 얻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러한 전반적 상황에 시는 유보적 입장을 보인다. 시 관계자는 “시내버스 기사의 임금인상으로 곧장 버스 요금이 인상되지는 않을 것”이라면서도 “다만 지금 당장이 아니라도 시의 재정부담이 커지는 상황에선 요금 인상 검토를 전연 배제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말을 뭉뚱그렸다.

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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