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일PwC '엔터·미디어 내 OTT 강세 지속'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엔터테인먼트·미디어 업계에서 인터넷동영상서비스(OTT) 업종 강세가 이어질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국제 회계컨설팅 네트워크 PwC는 53개국, 14개 업종의 정보를 포함한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산업에 대한 향후 5개년 성장 전망 보고서를 통해 11일 이같이 밝혔다.

올해로 20호를 맞은 PwC의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산업 전망 2019-2023'에 따르면 맞춤형 미디어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아지며 기업들도 개인 선호도를 반영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오는 2023년까지의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산업의 평균성장률을 4.3%로 전망했다. 세계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산업 매출은 지난해 2조1000억달러에서 향후 5년 내 2조6000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관측된다.

특히 인터넷동영상서비스(OTT) 업종의 강세가 지속될 것으로 봤다. 가상현실 분야의 경우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수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면서 성장률이 점차 줄어들 것으로 예상됐다.

팟캐스트와 e스포츠(비디오게임 포함) 분야는 향후 높은 성장세를 보이며 연평균 성장률이 각각 28.5%와 18.3%일 것으로 전망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OTT 서비스 매출은 2018년 382억달러에 이르렀고, 2023년에는 이의 두 배가 될 전망이다.

한국의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산업의 향후 5년간 추정 연평균 성장률은 5.08%로 세계 평균 성장률 및 한국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추정치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삼일PwC의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산업 리더인 한종엽 파트너는 "세계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산업의 트렌드를 대표하는 한국은 글로벌 거대 콘텐츠, 플랫폼 회사들이 신상품 출시 후 소비자 반응을 보기에 매우 적합한 시장"이라며 "앞으로 공격적인 투자와 진출이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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