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부총리, '고교학점제 확대하고 미래사회 대비해야'

취임 100일 소회, "현장과 국민의 요구 사이 간극 어려워"유치원 3법 늦춰진데 아쉬움도 토로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1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문호남 기자 munonam@

[아시아경제 조인경 기자]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문재인 정부 내에 고교학점제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올 한해 고교학점제 연구학교를 340곳으로 늘려 현장 안착을 꾀한다.유 부총리는 취임 100일을 이틀 앞둔 7일 기자들과 만나 "문재인 정부가 고교학점제 도입 공약을 포기한 것 아니냐는 얘기가 나오지만 사실이 아니다"며 "포기가 아니라 잘 준비해서 제대로 할 수 있게 하려는 것"이라고 밝혔다.고교학점제는 고등학생이 대학생처럼 스스로 설정한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해 이수하게 해, 누적 학점이 기준을 충족하면 졸업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유 부총리는 "작년에 고교학점제도 아니고 선택과목제를 시행하는 학교에 갔는데, 10명 정도가 (자신이 선택한 수업을) 들으니 교사와 아이들이 눈을 맞추며 수업하더라"면서 "(교사가) 수업 듣는 아이를 한명 한명 다 알게 되니 아이들 평가가 가능했다"고 설명했다.그는 "다만 상대평가로 가면 다시 경쟁이 되니 대입에는 반영하지 않고 절대평가로 할 수밖에 없다"면서 "어려움과 한계가 있지만, 학교가 바뀌면 좋겠다는 바람을 갖게 됐고 우리 정부 임기 동안 많이 확대하면서 긍정적인 효과를 극대화하도록 정책을 추진하겠다. 올해 고교학점제 연구학교를 340곳으로 늘려 안착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유 부총리는 또 "10년 뒤엔 상상보다 훨씬 더 급속하게 직업이 바뀔 것"이라며 '미래 교육'을 강조했다. 그는 "부모 세대와 자식 세대는 너무나 다른 시대를 살아야 한다"며 "교육부가 근시안적인 정책만 할 것이 아니라 장기적 관점에서 미래 사회를 대비하는 교육을 계속 주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교육부도 올 상반기 중 교육계와 산업계, 과학계 등 다양한 분야 전문가가 참여하는 미래교육위원회를 발족할 계획이다. 유 부총리는 "어떻게 미래 환경이 바뀔지 부모와 학생에게 보여주기 위해 스타트업 등 다양한 분들을 섭외해 미래교육위원회를 구성하려 한다"고 말했다.지난해 12월 임시국회에서 '유치원 3법(사립학교법·유아교육법·학교급식법 개정안)' 처리가 불발된 데 대해서는 "결과적으로 패스트 트랙도 아니고 '슬로우 트랙'이 돼버렸는데 야당 의원들에게 더 설명하려고 노력했어야 한 것 아닌가, 우리(여당)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한 게 맞나 하는 아쉬움이 들었다"고 털어놨다.그는 "법이든 구체적인 실행 계획이든 필요성과 당위성을 주장할 수 있으나, 실제 정책으로 구체화하는 데는 아이들 문제기 때문에 훨씬 신경을 써야 한다"면서 "가능하면 다시 300일을 기다리지 말고, 임시국회 때라도 재논의해서 빨리 해주시면 좋겠다"고 말했다.유 부총리는 9일로 취임 100일을 맞는 소회를 묻자 "국회 교육위원 한 사람일 때는 정책을 선도하는 선언적 주장을 하는 데 익숙했다면, 장관 위치에서는 정치를 계획하고 실현하려고 보니 선의와 현장의 일들, 국민의 요구들 사이에 간극이 있을 때 어떻게 잘 설명해서 받아들일 수 있게 할까 하는 게 어렵다"고 소회를 밝혔다.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사회부 조인경 기자 ikjo@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