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서 물건만 사나요…택배·공공요금·ATM까지 '척척'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 지난해 우리나라 국민 1인당 1건 이상 꼴로 GS25의 생활편의 서비스를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GS25가 지난해 택배, 공공 요금 수납, 하이패스 충전, 현금인출기(ATM) 등 생활 편의 서비스 이용 실적을 분석한 결과, 6700만건이 넘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2일 밝혔다. GS25의 택배 서비스는 2008년 592건을 시작으로 올해 1300만건을 돌파했다. 지난 10년간 2만배 이상 성장한 셈이다. 택배 서비스는 GS25 1만1300점, GS수퍼 300점, 랄라블라 112점에서 이용할 수 있고, 서비스의 범위도 점차 확대돼 이제는 픽업 서비스까지 가능하다. 픽업서비스는 고객이 GS리테일과 제휴한 GS SHOP 등 15개의 온라인몰에서 상품을 주문한 후 GS25 편의점에서 픽업 할 수 있는 서비스로 한달 이용 건수가 2만5000건에 달한다. 또 GS리테일은 이베이코리아와 제휴해 수도권 500여 곳에 무인 보관함 '스마일 박스'도 운영 중이며, GS25에서 24시간 원하는 시간에 직접 픽업할 수 있 신용카드 픽업서비스도 있다. 배송 플랫폼 서비스의 주 이용객은 20~30대 여성 고객으로 이들의 이용 구성비는 전체의 약 46%에 달한다.공공 요금 수납 서비스 이용건수도 지난해 100만 건을 돌파했다. 가장 많이 이용하는 공공요금 납부 서비스는 전기요금, 도시가스 요금, 지방세 납부 등이다. 특히 외국인 거주 밀집 지역이나 1인 가구가 많이 거주하는 지역의 이용율이 높다. GS리테일은 기존의 생활 편의 플랫폼 외에도 새로운 모빌리티 플랫폼의 역할을 확대하고자 다양한 서비스를 도입하고 있다. 지난해 7월부터 한국도로공사 및 하이패스 단말기 1위 브랜드 '지패스'를 보유한 에어포인트와 손잡고 하이패스 단말기를 판매 중이다. GS25에서 하이패스 충전 서비스를 이용한 고객들의 누적 금액은 100억원을 넘어선 상태다. GS리테일은 2019년에도 적극적인 플랫폼 비즈니스를 확대해 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유망 신사업 발굴 및 투자 확대를 적극적으로 모색하는 한편,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에 대한 연구를 전사적으로 실행해 가기로 했다. 이효섭 GS리테일 서비스 상품 팀장은 "언택트, 1인 가족 증가와 같은 사회 트렌드 및 구조 변화가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를 이끌어 내고 있다"며 "편의점이 갖고 있는 장점인 접근성을 잘 살려서 단순 소매점으로서의 기능 외에 다양한 연령대에게 생활 편의를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확대해갈 것"이라고 말했다.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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