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FTA개정 산업계 파장]車업계, 관세 부활 우려 '가격경쟁력 떨어질 것'

[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한국과 미국이 4일(현지시간) 한미자유무역협정(FTA) 개정 협상에 사실상 합의하면서 국내 자동차업계가 관세 부활을 우려하고 있다. 미국은 한미FTA에 따라 한국 자동차에 부과하던 관세(2.5%)를 2012년 협정 발효 후 2015년까지 4년간 유지하다가 2016년 폐지했다. 현재 한국에서 미국으로 수출되는 자동차는 무관세로 관세율 2.5%를 부과하는 일본과 유럽산 자동차에 비해 이점을 누려왔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한국의 대미(對美) 자동차 수출액은 지난해 154억9000만 달러로 미국차 수입액(16억8000만달러)의 9.2배에 달한다. 그러나 FTA 개정협상 과정에서 관세가 부활하면 수출 가격경쟁력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업계에서는 최근 국내 완성차업체들의 수출이 부진한 상황에서 이 같은 악재가 겹치면 국내 차 산업의 재기 자체가 어려워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특히 현대기아차의 미국 판매량 중 절반가량이 국내에서 생산돼 미국으로 수출되는 만큼 관세가 부활하면 수출이 더욱 어려워질 가능성이 크다. 현대기아차의 전체 수출 가운데 미국 시장의 비중은 3분의 1 (2017년 상반기 승용차 기준) 수준이다.물론 양국 관세가 부활하면 미국 자동차 업체들의 한국 수출도 불리해진다. 한국은 미국 자동차에 대한 수입 관세(발효 전 8%)를 2012년 발효 직후 절반(4%)으로 낮춘 뒤 2016년 완전히 없앴다.이 같은 관세 철폐 효과에 힘입어 협정 발효(2012년) 후 지난해까지 미국산 자동차의 국내 수입량은 2만8361대에서 6만99대로 4.4배 급증했다. 수입금액도 7억1700만달러에서 4.6배인 17억3900만달러로 늘어났다. 이 기간 미국차 수입 증가율(339.7%)은 전체 수입차 증가율(158.8%)의 두 배에 이른다. 특히 지난해의 경우 한국 시장에 들어온 수입차가 전년보다 8.3% 줄었음에도 미국 차는 22.4%가 늘어났다. 자동차 업계는 아직 개정협상이 공식 개시되지 않은 상태인 만큼 상황을 예의주시하겠다는 입장이다.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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