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차 범위 1m' GPS 정확도 높아진다…자율주행차 기반기술 개발(종합)

국토부-항공우주硏, 세계 첫 '차세대 도로교통용 정밀 위성항법기술' 개발완료[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자동차 내비게이션에서 쓰이는 GPS 오차범위보다 최대 30배 정밀한 위치기반 기술이 세계 최초로 개발됐다. 도로의 차선 구분이 가능해질 정도여서 자율주행차가 달릴 수 있는 기초 기술이 될 전망이다.국토교통부는 움직이면서 측정한 현재 위치 오차가 1m 이내 수준으로 정확한 '차세대 도로교통용 정밀 위성항법기술' 개발을 완료하고 이 기술의 실용화 사업을 위해 8일 충북 오창 일대에서 기술 시연행사를 열었다. 현재 자동차용 내비게이션이나 스마트 폰 등에서 사용하는 위성항법(GNSS)은 오차가 약 15~30m 수준인 탓에 차로 구분이 필요한 자율주행자동차나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C-ITS) 등에서는 사용할 수가 없었다.시연한 기술은 국토부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지난 2009년 개발에 착수, 2015년 말 원천기술 개발을 완료한 것이다. 오창 지역에서 실시한 테스트베드에서 성능 검증도 마친 상태다.이 기술은 현행 내비게이션 제품들이 사용하는 GPS 코드에 더해 주기가 짧아 정확도가 높은 GPS 반송파를 사용했다. 이를 이용하면 이동 중에도 실시간으로 정밀 위치정보를 파악할 수 있으며 도로 차선을 구분할 수 있을 정도의 정확도를 갖게 된다.국토부 관계자는 "세계 최초로 차선 구분이 가능한 오차범위 1m 이내 수준의 도로교통용 초정밀 위성항법 기술을 확보했다"며 "기존의 저렴한 GPS상용칩(수신기)을 사용함으로써 내비게이션 등 단말기 가격 측면에서도 지금과 큰 차이가 없어 실용적일 것"이라고 기대했다.국토부는 이달부터 실용화 사업에 착수해 단말기 기술을 민간에 이전한다. 또 GPS 신호를 보정하는 인프라를 수도권에 우선적으로 구축해 2017년부터 수도권 시범서비스를 시작한다는 방침이다. 평창 동계 올림픽이 열리는 2018년 서울과 평창간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주행이 가능하도록 전국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이 차세대 기술이 자율주행자동차 이외에도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C-ITS)와 상업용 무인비행장치(드론), 고기능 스마트폰, 조밀한 골목길 및 시각장애인 보행 안내, 골프 스마트 캐디 등에 다양하게 이용될 수 있어 위치정보산업의 경쟁력 향상은 물론 수조원의 사회경제적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밀 위치정보산업의 시장주도를 위해 국제표준을 제안하는 등 국제 표준화 활동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건설부동산부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

오늘의 주요 뉴스

헤드라인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