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비 논란' 싼타페 보상 결정돼 '대상 모델과 금액은?'

싼타페(사진제공=현대자동차)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 '연비 논란' 싼타페 보상 결정돼 "대상 모델과 금액은?"현대자동차가 싼타페 소비자들에게 1인당 최대 40만원을 보상한다.현대차는 12일 고객 안내문을 통해 자기 인증제도에 따라 '싼타페 2.0 디젤 2WD AT' 모델의 제원표 상 연비를 기존 14.4㎞/ℓ에서 13.8㎞/ℓ로 변경한다고 밝혔다. 해당 모델을 구입한 소비자에게 1인당 최대 40만원을 보상할 계획이다.보상 금액은 다목적 차량의 국내 연간 평균 주행거리(1만4527km. 2000cc 미만)를 기준으로 5년간의 유류비 차이, 연비 혼선으로 인한 고객들의 심리적 불편 등 제반사항을 고려해 책정된 것이다. 현대차는 "연비는 측정 설비와 방식에 따라 편차가 발생할 수 있지만, 현행법 체계 상 정부의 조사 결과를 존중할 수밖에 없는 입장"이라며 "국토부가 자기 인증 적합 조사 결과를 토대로 후속 조치 시행을 통보해 연비를 변경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국토부에 연비 변경을 신청하고 자동차 등록증 제원표 연비 인증 절차를 밟은 예정이다. 현대차는 이와 함께 자발적으로 경제적인 보상을 시행하겠다고 밝혔다.현대차 측은 미국의 연비 보상 사례는 물론 국내 고객의 주행거리, 경유가, 교체주기 등 국내 소비자 성향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보상금액을 산정했다"고 밝혔다. 대상 고객은 현대차의 별도 보상 시스템이 구축되는 대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보상금이 현금으로 지급되는 만큼 고객 금융정보 등에 대한 보안을 철저히 하는데 2∼3개월 걸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현대차의 이번 보상은 공인연비를 바탕으로 이뤄진 국내 최초의 사례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싼타페와 쌍용자동차 코란도스포츠 등에 대해 공인연비보다 실제 연비가 5% 이상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나 사후검증에서 ‘부적합’ 판정을 내렸다.

코란도스포츠(사진제공=쌍용자동차)

한편 코란도스포츠로 함께 부적합 판정을 받았던 쌍용차는 뚜렷한 보상 방침을 내놓지 않았다. 쌍용차 관계자는 “정부의 시험 결과에 대한 공식적인 전달사항을 받은 바 없어 정확한 사안을 확인하고 대응할 예정”이라고 밝혔다.소식을 접한 누리꾼은 "싼타페 연비 보상 해당차량 대상 소송 방법, 현대차 드디어 보상 결정을 내렸군" "싼타페 연비 보상 해당차량 대상 소송 방법, 왜 40만원밖에 안 돼?" "싼타페 연비 보상 해당차량 대상 소송 방법, 쌍용차는 이대로 감감무소식?" 등의 반응을 보였다.온라인이슈팀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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