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10명 중 7명, '수입산 식품 불안하다'

대한상의 '수입식품 인식 및 구매행동' 조사 결과, 응답자 중 70.8% '불안하다' 응답

[아시아경제 임선태 기자]국내 소비자 10명중 7명은 수입산 식품에 대해 불안감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6일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소비자 500여명을 대상으로 ‘수입식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 및 구매행동’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국내에서 유통되는 수입식품의 안전에 대해 응답자의 70.8%가 '불안하다'고 답했다. 나이가 많을수록 수입산 식품에 대한 불안감도 커 50대 이상의 76.4%, 40대 72.9%, 30대 67.7%, 20대 56.0% 순으로 불안감을 느끼고 있었다.원산지별로는 중국산 먹거리를 가장 불신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국산 식품에 대해 '불안하다'는 응답이 89.7%로 최다였고 일본산과 미국산 식품을 우려한다는 응답도 각각 67.2%, 62.6%로 나타났다. 유럽산(23.1%)과 호주·뉴질랜드산(16.9%)을 걱정한다는 응답자는 상대적으로 적었다.대한상의는 "중국산 불량식품 문제, 일본 방사능 오염 등이 수입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키웠다"며 "이런 불안감은 특히 외국 음식 문화에 익숙한 젊은층 보다 밥상 안전에 관심이 많은 중장년층에서 더 높게 나타나고 있다"고 풀이했다.수입산 먹거리 중 불안한 품목으로 응답자들은 '축산물'(51.2%)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농산물(40.7%), 수산물(28.1%), 건강기능식품(13.4%), 유가공품(12.6%), 양념류(12.0%) 순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가격이 비싸도 국내산을 수입산보다 선호하고 있었다. '가격이 비싸더라도 국내산 식품을 구매할 의향이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의 64.8%가 '그렇다'라고 답했다. 국내산과 수입산에 따라 식품선택 기준도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산 식품에 대해 응답자들은 '신선도'(50.1%), '유통기한'(37.2%), '안전인증마크'(30.2%) 등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는 반면 수입식품에 대해서는 '원산지'(71.4%), '유통기한'(35.2%), '안전인증마크'(31.6%) 등을 중시하고 있었다. 수입식품 구입 시 가장 불안한 쇼핑장소로는 '인터넷'(62.6%), '전통시장'(55.9%), '슈퍼마켓'(52.1%), '홈쇼핑'(47.1%), '대형마트'(14.5%), '백화점'(10.9%) 순으로 조사됐다. 식품안전에 대한 정보 습득 경로로는 'TV, 라디오 등 방송매체'(55.3%), '인터넷'(42.1%), '신문 등 인쇄매체'(26.0%), '주위사람'(21.5%)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수입식품 안전성 확보를 위해 개선해야 할 과제로는 '수입식품 안전기준 강화'(44.1%), '검역?검사 강화'(38.6%), '불법 수입식품 관리 강화'(29.6%), '위해식품 신속수거 및 정보제공'(26.4%), '식품안전 인증제도 확대'(24.5%) 등을 차례로 지적했다.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본격적인 자유무역협정(FTA)시대를 맞아 수입식품에 대한 안전 관리체계를 한층 강화할 필요가 있다"며 "이를 위해 제조, 가공 단계부터 판매까지 식품 이력을 추적, 관리할 수 있는 식품이력추적관리 제도 등을 확대해 소비자 불안을 해소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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