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 시장이 죽었다]골목상권, 동네빵집 매출 프랜차이즈의 32%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 오주연 기자]# 직장인 민채영(가명·35)씨는 학창시절 강남역 '뉴욕제과'에서 빵을 사 먹고 인사동의 찻집 '귀천'에서 생강차를 마셨으며 허기질 때는 학교 앞 '맛나분식'에서 떡볶이로 배를 채웠다. 그러나 지금은 이들 가게가 대부분 자취를 감췄다. 지금 민씨는 '파리크라상'에서 빵을 사고, '스타벅스'에서 커피를 마시며, '아딸'에서 순대를 먹는다. 대형 프랜차이즈 빵집, 유명 커피전문점 브랜드들이 동네 가게를 점령하면서부터다. 심지어 떡볶이도 아딸·국대떡볶이·죠스떡볶이 등으로 체인화되고 있는 실정이다.동네빵집, 동네다방, 동네슈퍼, 동네 떡볶이들이 점점 사라지고 있다. 대형 프랜차이즈들이 급속도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면서 영세 상인들의 일터 모습도 변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빵집이다. 전국 동네 빵집 수는 2007년 8034개에서 지난해에 5184개로 35% 감소했다. 대기업 프랜차이즈 제과업체들의 골목상권 잠식에 밀린 탓이다. 실제로 같은 기간 대기업 프랜차이즈 빵집은 2007년 3489개에서 지난해 5290개로 52% 증가했다. 매출 면에서도 차이를 보여 동네빵집의 월평균 매출은 1554만원으로 대기업 프랜차이즈의 32% 수준에 불과했다. 이렇다보니 더욱 프랜차이즈 빵집에서 밀려나 고사하고 있는 상황이다. 다방이나 찻집을 대체하고 있는 것은 대형 커피전문점들이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에 따르면 2011년 말 기준 전국의 커피전문점 수는 1만2381개로 1년 전에 비해 무려 54% 증가했다. 이 중 절반가량인 5000여개가 카페베네, 엔제리너스, 스타벅스, 커피빈, 할리스, 탐앤탐스 등 대형 커피전문점이다. 카페베네와 스타벅스만 합쳐도 1200여개에 달한다.동네 화장품 가게도 사라져가는 것 중 하나다. 종합화장품전문점이 전체 화장품 시장 유통망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8%에 불과한 실정이다. 브랜드숍 및 로드숍 비중은 25~30%다.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브랜드숍이 강남, 신촌, 명동 등 주요상권에 최대 5개씩 자리 잡고 있고 중견 화장품 기업까지 브랜드숍 시장에 진출해 기존에 자리 잡고 있던 종합화장품전문점은 설 자리가 없다.박소연 기자 muse@오주연 기자 moon170@<ⓒ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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