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은희기자
16일 국내 최초로 바이오가스 연료를 충전해 유영숙 장관 등 주요 내빈에게 시승행사를 벌이게 될 CNG버스.
연료화시설을 통해 앞으로 하루 약 800t(톤)의 음폐수 바이오가스가 자동차 연료로 거듭날 전망이다. 바이오가스는 1.3km의 이송관을 타고 연료저장 및 혼합시설로 옮겨진 뒤 CNG와 77:23의 비율로 섞여 '마법의 연료'로 재탄생한다. 이 연료는 기존 CNG 비용(899원/㎥)보다 5% 가량 저렴한 855원/㎥에 공급된다.연료화시설에서 정제된 바이오가스는 매립지에 있는 CNG 충전기 4개를 통해 압축천연가스(CNGㆍCompressed Natural Gas) 차량에 연료로 공급된다. 인근에서 운행되는 버스 268대, 청소차 2대 등 총 292대의 차량이 이 '마법의 연료'를 주입받아 운행될 예정이다. 첫 충전은 준공식 이후 일주일 안에 이뤄진다. 연료화시설에서 나오는 정제 바이오가스는 연간 10억여원 상당의 CNG를 대체하는 효과를 낼 것이란 게 환경부 관측이다. 환경부는 지금까지 대기중으로 방출되던 잉여 바이오가스가 연료로 바뀌면 온실가스가 크게 줄어드는 효과도 생길 것으로 내다봤다. 바이오 가스는 메탄 함량이 95% 이상으로, 대기 중에 방치되면 본래 부피의 21배에 달하는 이산화탄소(CO2)를 배출한다. 연료화시설에서 하루 6500㎥ 정도 생산되는 정제 바이오 가스가 시설을 거치지 않고 배출되면 연간 총 3만3520 CO2t(온실가스 양 측정 단위)의 온실가스를 만들어낸다. 환경부는 연료화시설 덕에 온실가스가 3만3520 CO2t 가량 줄어들 것이라고 밝혔다.환경부 관계자는 "잉여의 바이오 가스를 가치있게 사용한다는 점에 연료화 시설의 큰 의미가 있다"면서 "앞으로 정제과정이 필요없는 도시가스로 사용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을 위해 고심 중"이라고 전했다.박은희 기자 lomoreal@<ⓒ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