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관원, 승강기 생애관리 시스템 도입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원장 김남덕, 이하 승관원)이 고객만족경영을 위해 하반기부터 고객서비스 강화차원에서 전담팀을 신설하고 ‘승강기생애관리시스템’을 도입한다. 22일 승관원에 따르면 ‘승강기생애관리시스템(e-LCMS)'은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 설치단계에서부터 수명을 다해 폐지할 때까지 현장에서 고객을 밀착 지원한다는 개념에서 만들어졌으며 관련된 직원이나 운영주체 등 모든 사람들을 고객으로 규정하고 맞춤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또 경기침체로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승강기 중소기업지원을 위한 ‘기술지원센터’도 만들어진다. 이에 따라 다소 접하기 힘들었던 국제표준동향과 녹색에너지 접목기술 등을 지원해 국내 승강기기업이 중앙아시아 등 해외로 활동영역을 넓히는데 필요한 가교역할을 한다는 계획이다. 승관원의 기술지원센터가 본격화되면 그동안 시장침체로 엄두를 내지 못했던 연구개발(R&D) 부분이나 해외시장이라는 새로운 ‘블루오션’을 개척하는데 관련기업이 많은 혜택을 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고객만족 가이드’도 부서별 일하는 방식과 주요고객을 고려해 특성 있게 디자인된다. 승관원은 행정파트와 기술파트를 각각 분류해 대응매뉴얼을 세분화하고 전문분야에서 일하는 일부 직원들에게는 별도의 가이드를 만들어 틈새고객 공략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이를 위해 본원팀과 지원을 대상으로 한 고객만족리더(CS리더)를 선발해 시범·운영한다. 철저한 검증을 통해 엄선된 CS리더는 고객감동을 위한 아이디어 개발과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상시적인 고객만족교육을 담당하게 된다. 승관원은 시스템 활성화를 위해 CS리더에 대한 전문교육을 확대하고 매년 평가를 통해 CS스타를 선발, 해외연수 등 구체적인 포상규모를 설정해 역할에 대한 동기부여도 한층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김남덕 원장은 “승관원은 그동안 정부 고객만족도 평가에서 늘 하위권을 맴돌았지만 이번에 새로운 ‘고객감동형 프로그램’을 빈틈없이 추진해 상위권으로 도약하는 것이 목표”라며 “고객을 섬긴다는 생각으로 180도 개선된 모습을 보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안혜신 기자 ahnhye84@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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