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트코인 비트코인
    3,800,000 -2.19%
  • 이더리움 이더리움
    98,000 -2%
  • 라이트코인 라이트코인
    28,000 0%
[B·플레이그라운드] "한국은 블록체인 기회의 땅…'발전적 규제' 필요"

글로벌 블록체인 금융서비스 '퀀텍스' 마니 에가르 회장

최종수정 2018.10.12 10:45기사입력 2018.10.12 10:45
마니 에가르 퀀텍스 회장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한국을 면밀하게 주시하고 있으며 한국을 기반으로 한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 기회도 모색하고 있다." 블록체인 기반 글로벌 금융서비스인 '퀀텍스'를 이끌고 있는 마니 에가르 회장은 전 세계 블록체인 시장에서 한국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기회'라는 말로 표현했다. 현재 시장을 옥죄는 규제 불확실성이 해소되면 글로벌 금융 블록체인 생태계가 구축될 수 있는 충분한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12일 에가르 회장은 아시아경제 인터뷰에서 "아시아 시장 진출을 목표로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며 "규제 등과 관련해 한국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갈 것으로 보고 있다"고 했다. 기다리고 있는 '기회'의 순간이 곧 올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는 것이다. 에가르 회장이 규제를 중요하게 보는 것은 그가 공동 창업한 퀀텍스가 글로벌 시장에서 암호화폐를 기반으로 한 자산이 합법적이면서도 투명하게 운용될 수 있도록 하는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규제 변동성과 정부의 전문 지식 부족은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생태계 발전과 투자자들의 참여를 막는 주요 원인이었다"고 부연했다.

그가 지적한 부분은 한국의 블록체인 업계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이기도 하다. 하지만 그는 한국이 규제를 확립하면 블록체인 선진국으로 발돋움할 수 있을 것으로 낙관했다. 에가르 회장은 "블록체인 투자와 ICO를 감독하기 위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신속하게 세우면서 스위스, 싱가포르, 몰타, 지브롤터 등은 새로운 블록체인 기술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며 "우리는 한국이 이런 추세를 따라갈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그가 이 같이 전망하는 배경에는 암호화폐 시장이 안정될 것이라는 분석이 자리 잡고 있다. 에가르 회장은 "가격 변동성이 줄어들고 기관 투자자들 역시 역사적으로 가장 큰 자본이 등장할 것이라고 진지하게 내다보면서 암호화폐 시장은 수조 달러 규모로 성장할 기회를 맞고 있다"며 "디지털 기반의 경제가 세계적으로 보급되면서 암호호폐 등의 디지털 자산 관리가 중요 분야로 대두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유통과 물류, 사물인터넷, 글로벌 송금 등에서 혁신이 일어날 것으로 본다"며 "이런 변화 속에서 블록체인은 규제와 법규 등 표준화라는 과제를 안고 있다"고 했다.

규제와 관련해 블록체인 생태계를 건강하게 성장시킬 수 있는 정책 방향에 대해서도 에가르 회장은 "블록체인 기술 인재 육성, 프로젝트 초기 단계 자금 조달을 위한 투자, 지식 공유 및 기업가 정신 문화 양성 등을 이끌어낼 수 있는 정책이 입안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수많은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투자한 바 있는 에가르 회장은 한국의 프로젝트에 투자할 의향이 있다는 점도 밝혔다. 다만 빠른 시기에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다는 점을 내세우는 것은 경계했다. 그는 "전통적인 투자와 마찬가지로 블록체인 분야 투자도 진정한 가치와 탄탄한 수익을 추구해야 한다"며 "프로젝트는 훌륭한 팀에 의해 뒷받침 돼야 하고 실행 능력이 있는 견고한 비즈니스 모델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지속 가능한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생태계 구축과 함께 기관 투자자들의 시장 참여와 ICO라는 새로운 자본 형성에 있어서의 리더십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아시아경제의 초청으로 방한한 에가르 회장은 16일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회관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되는 '블록체인 플레이그라운드 2018'에 기조강연자로 참석해 이 같은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날 행사에서는 블록체인 기업, 벤처, 예비 창업자, 벤처캐피탈(VC) 등 400여명이 모여 아이디어와 비전을 공유하는 쌍방향 소통이 펼쳐진다.

행사 블록체인 플레이그라운드 2018(Blockchain Playground 2018)
주제 블록체인, 미래 가치를 바꾸다
일시 2018년 10월 16일(화) 09:00~16:00 | 저녁만찬 18:00~20:00
장소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그랜드볼룸(1F) | 저녁만찬 더스카이팜(50F)
참가대상 블록체인 기업, 창업자, 스타트업, 벤처캐피탈, 정관계ㆍ학회 인사, 일반인 등 400여명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스크랩 댓글0

프리미엄 인기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