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원전 연구방향 전환…원전해체 및 혁신융합 투자
최종수정 2017.08.08 12:00 기사입력 2017.08.08 12:00 황준호 산업2부 기자
0 스크랩
[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중심으로 한 연구개발로 방향을 전환한다.

과기정통부는 ▲원전의 안전 및 해체기술 확보 ▲4차 산업혁명 기반기술 및 우주 기술 등과의 접목을 통한 혁신융합기술개발 ▲방사선기술 활용 극대화 ▲국가정책 및 사회문제해결 분야에 대해 투자를 확대한다고 8일 밝혔다.

먼저 과기정통부는 원전 해체에 대한 연구 개발을 확대한다. 향후 원전 해체, 사용핵연료 처분, 가동중 원전 안전 확보 기술 등 국민의 생명과 안전에 직결되는 분야에 대한 투자를 강화한다. 과기정통부는 산업부와의 협력을 통해 고리1호기 해체와 함께 원전 해체산업의 글로벌 진출에 대비한 해체기술 확보에 나선다. 또 장비개발, 인력양성 등에 대한 지원을 확대한다. 과기정통부는 사용후핵연료 운송을 위한 밀봉용기 개발, 방사성폐기물의 안전한 관리를 위한 심부지질 조건에 적합한 처분시스템 개발 등 사용후핵연료 처분관련 요소기술도 개발한다. 과기정통부는 원전 내진성능 강화, 중대사고 원천 방지, 리스크 평가기술, 원자력시설의 방사선 방호·방재기술 고도화 등 가동 중 원전의 안전 확보와 사고방지를 위한 사고 예측·예방 및 대응 기술개발에도 중점을 둔다.

또한 과기정통부는 기존 원자력 기술의 혁신을 위해 인공지능, 빅데이터, 로보틱스 등 4차 산업혁명 기반기술과의 접목도 시도한다. 가상원자로 및 활용기술을 개발해 대형설비 투자 없이 가상공간에서 원자로의 복합현상 예측 규명 등에 적용, 가동원전의 안전을 향상시킬 계획이다. 인공지능 기반 자율운전을 통한 인적 오류 원천 배제 및 무인 사고 관리, 빅데이터 기반 원전 고장감시 등 4차 산업혁명 기반기술을 접목한 혁신 원자력기술을 개발할 예정이다.
장기적인 미래국가전략 추진사업에 기여할 수 있는 R&D 주제로, 원자력을 이용한 혁신융합기술 개발에도 나선다. 과기정통부는 고방사선환경인 우주공간에서 이용할 기술개발을 위해 원자력을 활용, 지상에서의 모의시험 환경 구현을 통한 우주기술과의 융합연구를 수행하고, 극지, 해양 등 극한 환경 소재개발, 북핵 실험 탐지 성능 강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혁신융합기술을 개발한다.

과기정통부는 방사선기술을 통한 신산업 생태계 조성, 강소 방사선기업육성 등 블루오션 시장 개척을 통한 일자리 창출 정책을 적극 추진해 난치성 암치료, 뇌·정신질환 극복 등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방사선 기술개발을 지원한다. 또 이종분야 간 기술융합을 통해 바이오 경제 생태계 조성 지원, 공항·항만에 적용 가능한 복합방사선 영상 보안검색 시스템 개발 등 신산업 형성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마지막으로 과기정통부는 미세먼지 대응,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 확대 등 국가 정책 및 사회문제 해결을 지원할 수 있도록 화력발전소 미세먼지 저감 시스템, 이차전지소재, 태양광소재 등 신재생 에너지분야 신소재, 수질오염 저감 시스템 등 원자력 분야 신규 연구 주제를 발굴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새롭게 추진될 미래원자력 R&D를 통해 원전 해체, 사용후핵연료 관리, 원자력 안전 분야, 방사선 활용 등에 신산업 생태계가 조성되고, 우수 연구 인력의 유치 및 전문 인력의 지속적인 유입을 통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미래원자력 R&D 추진방향은 8일 프레스센터에서 '탈원전 논란에 대한 과학자들의 토론'을 주제로 개최되는 한림원탁토론회에서 논의된다. 또 과기정통부는 전문가 토론회, 권역별 설명회 등 현장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다음달 계획을 확정해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프리미엄 인기정보

리더스경제신문많이 본 뉴스더보기

  1. 1오늘의 운세 [띠별운세] - (9월 24일 일요일)
  2. 2오늘의 운세 [띠별운세] - (9월 25일 월요일)
  3. 32016년 전국 매출 1000대 기업 중 부산기업은 37곳
  4. 4“이의 있으면 항소하시오!”
  5. 5부산중기청 ‘전통시장지원 정책협의회 및 전통시장 이용캠페인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