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안내] 〈강한 이스라엘 군대의 비밀〉, 〈다산의 마지막 공부〉

계간 『문학과창작』 겨울호, '백두산 연변 특집시' 주목

최종수정 2018.12.04 08:50기사입력 2018.12.04 08:50


◆강한 이스라엘 군대의 비밀=이스라엘은 한국과 안보 환경이 유사하다. 사방으로 군사강국에 둘러싸여 있고, 인구·경제력은 상대적으로 열세다. 내부적으로는 병역거부자의 증가와 현역병 감소라는 위험 요소를 안고 있다. 저자는 한국이 직면한 안보 문제를 미리 해결하고 있는 이스라엘의 정책과 전략을 현장에서 취재하고 한국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자세히 분석했다. 주목할 만한 점은 전략무기 시설에 직접 들어가 보고, 근무하고 있는 병사를 인터뷰하고, 역사에 남을 영웅들의 육성을 생생하게 이 책에 담았다는 것이다. 1장 이스라엘 군대의 혁신에서는 자폐증 청년과 소수민족 그리고 여성을 포함해 일반적으로 군대에서 활약하기 힘든 이들을 당당한 군인으로 육성하고 나아가 소중한 안보 자산으로 발전시킨 이스라엘 군대의 비결을 소개한다. 2장은 이스라엘의 핵개발 전략과 적대 국가의 비밀 핵개발을 저지한 작전에 대해 다룬다. 생존을 위해 필요하다면 반드시 하고야 마는 이스라엘 군대의 치밀함과 대담함이 잘 담겨 있다. 3장은 미사일방어시스템, 전투기, 무인기 자체개발 역사를 개발 실무자 시점에서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국산 전차와 다목적 소총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적잖은 문제를 겪었고 바야흐로 국산 전투기 개발에 돌입한 한국이 특히 눈여겨봐야 할 부분이다. 4장에서는 이스라엘의 독립과 생존을 가능케 한 영웅을 다루고 있다. (노석조 지음/메디치미디어)

◆다산의 마지막 공부=고전연구가 조윤제가 고전의 정수인 《심경》을 바탕으로 삼아 고전 명구의 깊은 통찰을 소개한다. 중국 송 시대 학자인 진덕수의 《심경》은 이름 그대로 마음에 대해 다룬 유교 경전으로, 사서삼경을 비롯해 동양 고전들에서 마음을 다스리는 법에 대한 정수를 엄선해 엮은 다음 간단한 해설을 덧붙였다. 이 책은 구체적으로 진덕수가 고전들에서 선별한 마음과 관련된 명구 37가지에서 다시 핵심을 뽑아 오늘날의 감각에 맞도록 풀어낸 것이다. (조윤제 지음/청림출판)

◆계간 『문학과창작』 겨울호='백두산 연변 특집시'가 눈에 띈다. 지난 9월 백두산, 연변 지역을 탐방하고, 연변에서 시화전을 개최한 김용범 시인의 연작시 15편과 김현지, 한이나, 김창희, 나고음, 박분필 시인의 특집시를 실었다. 연대별 신작시 특집으로 박정희, 이광석, 최원 등 원로중진 17인과 윤동재, 이상호, 정희성 등 중견 24인 및 강영은, 송정아, 휘민 등 신진 18인의 작품을 소개한다. 좋은 시집 좋은 시 리뷰 17편도 눈에 띈다. 고창수(윤정구), 김명인(김나무), 채수영(김금용), 윤제림(허진석) 등의 신간 시집을 다루었다. 박제천의 신작 『장자 시집』 우화시 제1부 내편이 완료되었다. ‘일장춘몽’ 전 19편을 읽을 수 있다.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스크랩 댓글0

프리미엄 인기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