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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제에 발목잡힌 미래차]충전소 전국 8곳뿐…갈 길 먼 수소경제 인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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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대 新산업 긴급진단 <1> 미래차

운송, 저장, 충전 등 정부 인프라 지원 턱없이 모자라

[규제에 발목잡힌 미래차]충전소 전국 8곳뿐…갈 길 먼 수소경제 인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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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김지희 기자] "울산까지 가야 하는데 양재수소충전소가 고장 나서 난감하네요. 일단 여기서 절반이라도 충전하고 충남 내포까지 가려고 합니다."

지난 8일 오후 서울 마포 월드컵공원에 위치한 상암수소충전소에서 만난 수소전기차 '넥쏘' 운전자는 "충전소도 부족한데 멀쩡한 건 더 없다"면서 울분을 터뜨렸다. 이날 상암수소충전소에는 한 시간 동안에만 수소차 3대가 '완충'을 하고 떠났다. 양재동에 있는 현대차 수소충전소가 말썽을 일으키면서 이승민 상암수소충전소 운영소장 휴대폰에는 충전 가능 여부를 묻는 전화가 끊이질 않았다.


충전 과정은 의외로 간단했다. 수소가스 주입기를 뽑아 넥쏘 차량 좌측의 주유구에 꽂고 충전하는 데 걸린 시간은 5분이 채 안 걸렸다. 하지만 문제는 완충을 해도 300㎞밖에 달리지 못한다는 점이다. 서울에는 수소차 충전소가 딱 2개 있는데 넥쏘의 주행거리(609㎞)를 채울 수 있는 곳은 그마저도 양재수소충전소 한 곳뿐이다.

수소경제 사회로 발걸음을 재촉하는 한국의 초라한 현주소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서울 2곳 외에도 광주광역시(진곡ㆍ동곡) 2곳, 울산(매암ㆍ옥동) 2곳, 충남(내포), 경남(창원팔룡) 등 수소차 충전이 가능한 인프라가 총 8개에 불과하다. 이 소장은 "수소차 이용자의 가장 큰 불만은 전국적으로 충전소가 너무 적다는 것"이라며 "수소충전소 확충은 수소차 보급에 앞서 선제적으로 해결돼야 할 과제"라고 지적했다. 서울시가 에코바이오에 위탁 운영을 맡긴 상암수소충전소는 다가오는 수소차 시대에 대비해 내년 정부 예산 30억원가량을 투입, 서둘러 설비 개선을 추진하기로 했다. 압축기는 700bar로, 저장탱크는 900bar로 용량을 각각 두 배씩 늘리는 교체 작업을 통해 다른 수소충전소와 동일한 수준으로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이처럼 '수소경제'를 새로운 사업으로 하는 일선 현장의 분주함과는 달리 이를 뒷받침할 운송, 저장, 충전 등 분야에서 정부의 인프라 지원이 턱없이 모자라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 업계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지방자치단체가 발주하는 충전소 입찰에 민간이 참여하기 위한 충전 프로토콜(SAE J2601) 인증 기관 자체가 국내에는 전무한 실정"이라며 "게다가 각종 수소차 관련 인증이나 인프라 미흡을 보면 정부가 민간의 발전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이라고 전했다. 올해 들어 지자체 중에서 처음으로 수소 충전소 건립 사업을 발주한 광주광역시는 사업자로 에어리퀴드코리아를 낙점했다. 프랑스 기반의 이 회사는 국내 경쟁사와는 달리 해외 기관의 공신력 있는 충전 프로토콜 인증을 보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업계의 불만을 접수한 우리 정부는 산업통상자원부와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아래 수소 관련 소재, 부품, 기계 및 기술의 내구성 등을 시험 평가하는 실증 센터를 구축하기로 했다.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은 지난 11일 '수소산업 전(全)주기 제품 안전성 지원 센터 구축 사업' 공고를 냈으며 2021년 말까지 총 사업비 210억원을 투입해 센터를 만들기로 했다. 이 사업에는 전국의 지자체와 공공기관 등이 컨소시엄을 이뤄 적극적으로 뛰어들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한국가스안전공사 관계자는 "초고압 및 초저온 분야의 시험ㆍ인증 장비 및 인프라 구축 노하우와 시험 인증 전문 인력을 많이 확보하고 있는 장점을 살려 산업부 공고 사업에 공모해 주관 사업자로 선정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고정식이 아닌 이동식 수소 충전과 관련한 법규 마련에도 돌입했다. 산업부 고위 관계자는 "아직 법적 근거가 없는 이동식 충전 인증을 비롯해 각종 수소경제와 관련한 인증을 재정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혜원 기자 kimhye@asiae.co.kr
김지희 기자 ways@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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