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데이 마케팅①]모처럼 웃은 유통가…광군제·빼빼로 이어 '수능' 온다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19초

광군제, 빼빼로데이로 축제 분위기
온라인몰 중심으로 11월 고정 할인행사 대대적 진행
11번가, 11일 하루동안 640억원 매출
11월 하순에는 수능 마케팅 눈길


[데이 마케팅①]모처럼 웃은 유통가…광군제·빼빼로 이어 '수능' 온다
AD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11월이 유통업계 대목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온라인 업체들이 11월 다양한 할인 프로모션을 통해 매출 끌어올리기를 시도하고 있는데다가, 중국 최대 명절인 광군제와 국내 빼빼로데이까지 겹쳤다. 또한 매년 11월 치러지는 수학능력시험도 유통업체에게는 마케팅의 기회다.


13일 SK플래닛 11번가에 따르면 이 쇼핑몰은 지난 11일 하루 동안 사상 최대 일 거래액 640억원을 돌파했다. 이는 하루에만 1분당 4400만원씩 거래된 셈으로, 지난해 같은 날보다 37% 증가한 성과다. 특히 11일 오후 11시부터 한 시간 동안 70억원이 거래돼 1분당 1억2000만원씩 판매됐다.

11번가가 ‘십일절 페스티벌’을 시작한 지난 1일부터 11일까지 11일간의 거래액을 기준으로는 작년 대비 27% 뛴 4400억원에 육박했다. 11번가가 론칭한 2008년 1년 거래액(4200억원)을 11일만에 뛰어넘은 셈이다.


11일 행사 기간 동안 11번가에서는 모두 1600만 개가 넘는 상품이 팔려 나갔고, 인기 상품이 판매된 오전 11시에는 1분당 최고 3400개씩 제품이 판매됐다.


2008년 론칭 이후 매년 11월마다 ‘11번가의 달’ 행사를 이어 온 11번가는 ‘십일절 페스티벌’을 중국 알리바바의 ‘광군제’와 미국 아마존의 ‘블랙프라이데이’처럼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쇼핑축제로 만들겠다는 포부다.


지난 11일 진행된 쇼핑 행사는 11번가 십일절 뿐 아니다. 위메프 ‘1111데이’, 티몬 ‘어벤저스 일레븐 데이’, 이베이코리아 ‘빅스마일데이’ 등 유사 행사가 동시에 진행됐다. 파격적인 할인가 제공, 다양한 프로모션, 할인쿠폰 발급 등으로 지갑열기에 나섰다.


연례행사처럼 자리 잡은 ‘빼빼로데이’(11월11일)도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했다. 롯데제과 막대과자 제품인 ‘빼빼로’ 판매량은 빼빼로데이’ 20주년을 맞은 작년 11월에 약 600억원이 넘는 매출을 기록했다. 연매출 절반 이상이 이때 발생했다.


중장년층까지 구매에 동참하면서 길쭉한 모양의 홍삼제품도 인기를 끌고있다. KGC인삼공사가 2016년 매출을 분석한 결과 빼빼로데이를 앞둔 1주일간 홍삼정 에브리타임은 평소보다 일평균 매출이 약 20% 뛰었다. 11일 당일에는 26%나 높게 나타났다.

[데이 마케팅①]모처럼 웃은 유통가…광군제·빼빼로 이어 '수능' 온다


11일 특수가 끝나고 수능 특수가 바통을 이어받는 분위기다. 매년 11월 진행되는 수능을 앞두고 수험생들의 합격 기원을 위한 떡, 엿 판매 등이 증가하고 수능이 끝난 직후에는 수험표를 할인티켓처럼 행사하는 수험생 대상 프로모션도 진행된다.


수능 준비물인 수능시계, 필기구, 핫팩 등도 불티나게 팔려나가고 있다. 최근 2주(10월27일~11월10일)간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는 핫팩을 비롯한 팬시용품 판매량이 전년 동기대비 100.2% 증가했다. 같은 기간 에너지음료 및 필기류, 초콜릿 판매량도 각각 13%, 15.2%, 11.9%씩 늘었다.


같은 기간 위메프는 찹쌀떡 판매가 작년보다 198% 증가했고, 수면안대 판매량은 무려 362%나 급증했다. 티몬은 보온병 및 보온도시락 매출이 작년 보다 20배 이상 증가했으며 찹쌀떡 매출은 108% 늘었다.


업계 관계자는 "연말보다 11월이 더 특수라는 얘기가 나올 정도"라면서 "다양한 할인행사와 프로모션을 통해 실제 혜택이 많아 소비자들도 호응해주고 있다"고 말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