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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낙규의 Defence Club]송 장관의 공세작전에 핵심전력 위기 처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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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낙규의 Defence Club]송 장관의 공세작전에 핵심전력 위기 처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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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 육군 차세대 주력전차 'K2 흑표' 가 위기에 처했다. 송영무 국방부장관이 공세적 작전을 강조하면서 추가 기갑전력보다 항공전력 등을 우선 보강한다는 우려가 나오기 때문이다.

6.25전쟁 중 북한군의 소련제 T-34전차에 속수무책으로 당했던 경험이 있는 국군은 '우리 손으로 만든 전차'를 갖는 것이 그동안의 숙원이었다. 이에 우리군은 1950년 미군으로부터 M36잭슨 경전차를 교육용으로 도입한 이후 50~60년대를 통해 M4A3E8, M47, M48을 도입한 후 70년대에 이르러 '전차개발의 꿈'을 키우게 된다. 88올림픽을 앞두고 양산에 들어갔다고 하여 '88전차'로 불리는 K-1전차의 후속으로 K2전차를 개발해 324대를 실전배치하기로 했다. 2015년 1차 양산분 100대가 납품됐고, 내년까지 2차 물량(106대) 공급이 완료될 예정이고 내년 상반기부터 3차 물량(118대) 공급에 나서 2023년까지 전력배치하기로 했다.


하지만 최근 업계에서는 송 장관이 공세작전개념을 내세우자 전차사업마저 지지부진 끝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지난해 10월에는 북한의 핵과 탄도미사일 위협에 대응하는 우리 군 '3축체계'중 한국형 미사일방어체계(KAMD)의 핵심중 하나인 중거리지대공미사일(M-SAM) 성능개량사업이 송영무 국방장관 지시로 전격 중단됐다는 주장이 나오기도 했다. 당시 국회 국방위원회 김종대 정의당 의원은 합동참모본부와 방위사업청 등에서 제출받은 자료를 근거로, 송 장관이 최근 이 사업을 중단할 것을 지시했다고 주장했다.

송 장관은 지난 13일 해군사관학교 졸업식에 참가해 "최단시간 내에 최소희생으로써 전승할 수 있도록 '국방개혁 2.0'의 공세작전개념 구현에 앞장서서 능력을 갖춰야 하겠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군내부에서는 기갑전력의 성능개량도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K1전차, K1A1전차는 현재 1차 성능개량중이다. 1차 성능개량에는 전장관리체계, 피아식별장치, 자동항법, 전후방 감시카메라가 포함됐다. K1A1전차는 2021년까지, K1전차는 2026년까지 성능을 개량할 계획이다.


문제는 1차 성능개량에도 북한의 대전차 로켓에 대응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북한은 우리군의 전차를 관통시킬 수 있는 탄 개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북한의 T-54전차, 선군호,천마호에 사용하는 운동탄과 화학탄은 우리 군의 K1전차와 K1A1전차를 관통시킬 수 있다. 북한은 550mm의 장갑차 두께를 뚫을 수 있는 화학에너지탄과 900mm를 뚫을 수 있는 화학에너지 신형탄을 사용하고 있다. K-1전차의 장갑두께가 350mm임을 감안한다면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에 육군에서는 1차 성능개량사업에서 북한의 대전차미사일에 대응하기 위한 방호력이 제외돼 지난해 12월 합동참모본부에 재검토를 요구했다. 육군은 전차의 방탄성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전차의 두께를 두껍게 만들 수밖에 없는데 전차의 중량이 51톤에서 57톤으로 늘어나 전차의 속도도 느려진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1200마력인 엔진과 변속기(파워팩)의 성능개량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육군은 우리 군의 전차성능이 뛰어나더라도 최소한의 전력 수는 유지해야한다는 입장이다. 육군에서 모의분석 결과 북한의 전차전력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K-2전차 100여대 추가확보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K-2전차의 전력화가 늦어질 경우 K1A1전차의 추가생산도 고려해볼 수 있지만 이마저도 힘들다. 방위사업청에 따르면 K1A1전차를 재생산하기 위해 생산라인을 구축할 경우 생산단가는 전차 1대의 가격은 처음 생산할 당시 가격인 47억원에서 70억원으로 상승할 것으로 분석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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