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셀트리온헬스케어, 작년 영업손실 252억…적자전환(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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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구조 개선 위한 판매 물량 조정 영향…"1분기부터 실적 개선"

셀트리온헬스케어, 작년 영업손실 252억…적자전환(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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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지난해 연결기준 영업손실이 약 252억원으로 전년 대비 적자 전환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22일 밝혔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22.5% 감소한 7135억원을 기록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관계자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글로벌 파트너사들과 유통 구조 개선을 위한 논의를 진행 중"이라며 "이 과정에서 전략적으로 판매 물량을 감축한 것이 실적 감소의 주요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현재 각 지역에 특화된 37개의 글로벌 유통사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으며, 해당 유통사를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유통사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쌓은 글로벌 마케팅 경험을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적극 뛴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회사 측은 파트너사와의 합리적 수익 분배가 이뤄질 수 있도록 유통 구조 개선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올 상반기 안에 마무리 할 예정이다.


또 주요 지역에 해외 법인을 세우고, 현지 인력 채용을 통해 의료시장 접근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지난해에는 유럽의 헝가리ㆍ터키 법인 외에 영국ㆍ네덜란드 등 10여개국에 현지 법인을 추가로 설립해 전 세계에 31개 법인을 설립했다. 올 상반기 안으로 프랑스 등에 법인을 추가 설립하고, 현지 인력을 충원하는 등 기존 제품에 대한 세일즈 역량 강화와 더불어 ‘램시마SC’ 판매를 위한 직판 체제 구축을 마무리 할 예정이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관계자는 “지난해 4분기 판매 물량 감축으로 인해 현재 파트너사가 갖고 있는 물량은 정상적으로 보유해야 하는 물량의 절반 이하 수준"이라며 "이에 따라 현지 유통 채널의 의약품 재고가 부족해진 상황으로 환자에게 의약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계획보다 많은 물량을 현지로 보내고 있어 1분기부터 매출과 수익성이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램시마SC 와 ‘트룩시마’ㆍ‘허쥬마’의 미국 출시가 예정돼 있어 이번 실적 감소는 일시적인 현상에 불과하다"면서 “수년 간 미국, 유럽 등 글로벌 의료 현장에서 쌓은 마케팅 경험과 판매 노하우를 바탕으로 계열사 제품 외에도 다양한 의약품을 당사 유통망을 통해 전 세계로 공급하는 글로벌 마케팅 및 유통 회사로 거듭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소정 기자 ss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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