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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기 신도시]1차 택지 하남·남양주·인천 계양…입지 살펴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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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기 신도시]1차 택지 하남·남양주·인천 계양…입지 살펴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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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기신도시 입지(자료:국토교통부)

[아시아경제 임철영 기자, 김유리 기자] 국토교통부는 지난 '9ㆍ21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 방안' 대책에서 수도권 부동산 시장 안정을 위해 330만㎡ 이상 규모의 3기 신도시 4~5곳을 조성하겠다는 공급 카드를 내놓은 바 있다. 이 일환으로 19일 경기도 남양주와 하남, 인천 계양에 신도시를 조성하겠다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했다. 신도시의 면적은 남양주가 1134만㎡, 하남은 649만㎡, 인천 계양은 335만㎡ 순이다. 또 중규모 택지도 경기도 과천에 155만㎡ 규모로 조성겠다는 방안도 제시했다. 9ㆍ21 대책에서 공개한 3만5000가구를 비롯해 이번 2차 대책에서 15만5000가구의 공급 밑그림이 그려진 것이다. 국토부는 내년 상반기까지 추가 신도시 조성과 소규모택지, 유휴지 등을 활용해 총 30만의 주택 공급 계획을 완성할 계획이다.


◆3기 신도시 하남ㆍ남양주ㆍ인천 계양 선정= 이번에 선정된 3기 대규모 신도시 택지는 서울 도심까지 30분내 출퇴근 가능도시, 일자리 만드는 도시,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지역과 함께 만드는 도심 등을 방향으로 선정됐다.

남양주 왕숙(1134만㎡)에는 6만6000가구가 공급되며 경제중심도시와 문화예술중심도시로 조성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GTX B역을 중심으로 자족용지 약 140만㎡에 조성한다. 자족용지에는 도시첨단산단, 기업지원허브를 조성해 기업을 유치한다. 폭 130m 왕숙천과 연계해 수변복합문화마을, 에너지자족마을을 조성한다. 또 문화예술마을, 청년문화공간도 추가할 계획이다.


하남 교산(649만㎡)에는 3만2000가구가 공급되며 자족용지 내 기업지원허브, 청년창업주택 등이 배치된다. 국토부는 중부고속도로로 인해 단절된 남북생활권을 만남의 광장 입체 복합개발을 통해 효율적 도시공간을 창출할 계획이다.


1만7000가구가 공급되는 인천계양 테크노 밸리(335만㎡)는 가용면적의 절반이 자족용지로 조성된다. 가족용지 3분의 2를 도시첨단산단으로 중복 지정하고 기업지원허보 스타트업캠퍼스, 창업지원주택 등을 통해 기업을 유치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아울러 7000호가 들어설 과천을 택지로 선정했다.


◆수도권 집값 안정세 지속 될 듯…기존 신도시 주민 반발 문제= 전문가들은 이번 2차 공급대책 발표를 통해 정부가 공급 의지를 명확히 했다는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3기 신도시가 중장기적으로는 집값 안정에 도움을 줄 것으로 보는 시각도 공통적이다. 심교언 건국대학교 부동산학교 교수는 "집값 안정에는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본다"면서 "특히 하남 지역은 강남 생활권이라 강남 집값에 안정화에도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수요가 집중된 서울의 물량이 여전히 부족해 집값 안정세가 장기간 지속되기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 아울러 9ㆍ13대책 이후 하락세로 접어든 집값이 광역교통대책 발표 여파에 다시 상승할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국토부도 이같은 우려에 대해비 개발예정 지역과 GTX 등 광역교통시설 확충 지역 일대의 집값ㆍ지가변동, 토지거래량 등을 모니터링하고 주민공람 공고 즉시 개발행위 제한을 포함해 불법행위 방지에 나서기로 했다. 또 대규모 택지 주변지역은 최대 5년간 토지소유권 및 지상권 등 투기성 토지거래를 차단하는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조기에 지정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투기성 거래 또는 난개발 등 우려되면 관계기관 합동 투기단속반을 운영하고 지자체와 협의해 개발행위 허가제한지역으로 지정하겠다"고 말했다.


아직 완성되지 않은 2기 신도시 주민과 3기 후보지 주민들의 반발도 넘어야 할 산이다. 공공택지지구 지정이 진행 중인 경기 광명 하안2, 의왕 청계2, 성남 신촌, 시흥 하중 등의 경우 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3기 신도시로 선정된 지역들과 달리 노무현 정부 때 공급된 2기 신도시는 서울에서 더 멀리 떨어져 있고 교통망 등 생활편의시설이 여전히 열악한 곳이라 3기 신도시가 공급되면 집값 하락을 우려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하남 등은 수요자 측면에서도 매력적인 곳이지만 주민 반대가 문제"라면서 "2010년 사업을 시작했으나 주민반대 등에 부딪혀 2014년 접은 적이 있던 곳인 만큼 이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도 또 하나의 과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임철영 기자 cylim@asiae.co.kr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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