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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원서 오너 된 윤동한 한국콜마 회장…'승부수'로 종합제약사 꿈 이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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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조에 CJ헬스케어 인수한 윤동한 한국콜마 회장
대웅제약 입사해 부사장까지 지낸 후 화장품 ODM社 창업…이후 제약사업 키워
단번에 매출 '1조 클럽' 가입 전망
2022년까지 국내 톱5 제약사 도약이 목표…코슈메티컬 경쟁력 있는 제품 개발, CMO도 지속 추진

직원서 오너 된 윤동한 한국콜마 회장…'승부수'로 종합제약사 꿈 이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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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윤동한 한국콜마 회장의 승부수가 통했다. CJ헬스케어를 인수하며 종합제약사로 도약의 꿈을 이루게 됐다. 이번 인수로 매출도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며 단번에 '1조 클럽' 자리를 예약하게 됐다.

화장품 제조업자개발생산(ODM)기업이자 의약품위탁생산(CMO) 기업인 한국콜마는 1조3100억원에 CJ그룹의 제약사인 CJ헬스케어를 인수하는 계약 안건을 승인했다. 우선협상자가 됨과 동시에 본계약을 체결했다. 인수전에서 한국콜마가 가장 높은 값을 써낸 것은 아니었다. 하지만 고용 보장과 기존의 보상체계, 복리후생 등의 조건을 그대로 유지하겠다는 약속이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윤 회장의 강한 인수 의지를 방증하는 것이자 기업은 사람이 오래 머무는 곳이 돼야 한다는 경영 철학에서 비롯한 것으로 풀이된다.


종합제약사로 도약하겠다는 윤 회장의 큰 그림 또한 이번 인수전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낸 배경이다. 윤 회장은 당초 '제약맨'이었다. 1974년 대웅제약에 입사해 16년간 근무하며 부사장까지 올랐다. 이후 안정된 직장을 포기하고 창업의 꿈을 이루기 위해 1990년 한국콜마를 설립했다. 화장품 ODM업체로 시작했지만 제약사업을 키워나갔다. 2002년 제약 공장을 짓고 의약품 위탁생산(CMO) 사업에 뛰어들어 의약품 복제약(제네릭)을 만들었다. 2012년에는 제약사 비알엔사이언스를 인수하기도 했다(현 콜마파마). CMO, 복제약 등 사업을 진행하며 고형제, 연고크림제, 내외용액제 등에 차별화된 기술력을 갖추고 국내 최다 복제약 허가를 보유하게 됐다. 하지만 이는 제약 일부에 불과했다.

그러다 이번 인수를 계기로 기존 CMO사업에 CJ헬스케어의 수액, 개량신약, 건강미용(H&B) 분야의 강점이 결합돼 경쟁력 있는 라인업을 갖추게 됐다. 생산 역량 측면에서는 CJ헬스케어 생산 공장 3곳 외에 한국콜마의 생산 공장 2곳(세종공장, 제천공장)의 설비를 고려하면 국내 제약업계 내 최대 수준의 생산 역량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매출은 1조원 이상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지난해 기준 CJ헬스케어의 매출은 5137억원, 한국콜마 매출은 8216억원이다. 제약만 봤을 때 한국콜마 매출은 2000억원대였는데 향후 양사 시너지로 제약 매출 1조원 달성도 가능할 것으로 점쳐진다.


윤 회장은 회사를 2020년까지 신약 개발 중심의 국내 톱5 제약사를 만들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울러 향후 10년 이내에 신약 개발을 통한 글로벌 브랜드 제약사로 발전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R&D) 부문의 역량 확충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윤 회장은 평소에도 채용 인력의 30% 정도를 R&D 인력으로 채울 정도로 R&D를 중요시하고 있다. 동시에 화장품 ODM 기업으로의 기술력을 더해 더마톨로지, 코슈메디컬 영역에서도 경쟁력 있는 제품을 선보이겠다는 심산이다.


윤 회장은 "장기적 관점에서 안정적 성장을 도모할 수 있도록 독자적 책임 경영체제를 구축하고 전문 경영인이 조직의 결집된 능력을 최대한 발현시키도록 할 계획"이라며 "제약사업 비중을 화장품과 동일하게 키워 명실공히 뷰티헬스그룹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포부를 전했다.




박미주 기자 beyond@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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