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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생활 노출 싫어"…문자 보내고 메신저 여러개 쓰는 사람 늘어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여전히 대다수가 카톡 등 모바일 메신저
SMS 이용, 3개 이상 메신저 쓰는 사람 증가
사생활 노출, 업무 관련 이용 때문


"사생활 노출 싫어"…문자 보내고 메신저 여러개 쓰는 사람 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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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안하늘 기자]10명 중 9명이 모바일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의사소통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사생활 노출을 원치 않는다는 등의 이유로 문자메시지(SMS)를 사용하는 비율이 전년에 비해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21일 DMC미디어가 발표한 '2017 모바일 메신저 앱 이용 행태'에 따르면 스마트폰 이용자 중 모바일 메신저를 사용하는 비율은 89.7%다. 이는 지난해 93.2% 대비 3.5%포인트 줄어들었다.

반면 SMS 문자메시지를 이용한다는 비중은 6.8%에서 10.3%로 상승했다. 이들은 '사생활 노출을 원치 않아서'(47.8%), '필요한 내용만 간단하게 이용하길 원해서'(43.5%), '업무 관련 또는 공적인 이용이 많아서'(39.1%) 등의 이유를 꼽았다.


복수의 메신저를 사용한다는 사람들의 비중도 늘었다. 우선 2개의 메신저를 이용한다는 사람이 37.2%로 가장 높았으며 1개만을 쓰는 이용자는 36.3%였다. 3개 이상 사용하는 사람의 비중은 21.2%였다. 전년 대비 4.3%포인트 증가, 가장 많은 변동이 있었다. 1개만의 모바일 메신저를 쓰는 비율은 20대가 가장 높은 반면 40대의 경우 3개 이상 비용 비율이 다른 연령대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복수의 모바일 메신저 앱을 이용하는 이유로 '메신저별 용도가 달라서'(74.6%)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주변사람들이 주로 이용하는 메신저가 달라서'(63.4%), '메신저별 주 제공 서비스와 기능이 달라서'(33.1%)순으로 나타났다.


주로 사용하는 메신저는 압도적인 비율로 카카오톡이었다. 10명 중 9명은 카카오톡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텔레그램(2.7%), 네이트온(2.2%), 라인(0.9%), 페이스북 메신저(0.9%), 비트윈(0.4%)이 뒤를 이었다.


모바일 메신저 앱 선택에는 '주변사람들의 이용 정도'(78.9%)가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익숙해서'(46.6%), 'PC버전과 호환이 좋아서'(25.1%) 등도 이유로 꼽혔다.


전체 이용자의 86.1%는 하루에도 수차례 모바일 메신저를 이용했으며 주로 텍스트(40.8%), 사진(36.3%), 웹문서 링크주소(21.5%) 등을 공유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메신저 대화 중 이모티콘이 차지하는 비중은 27.2%로 여성이 남성보다, 젊은 층이 고연령 층보다 이모티콘을 자주 썼다.


이번 조사는 DMC미디어가 만 19세 이상 49세 이하 남녀 223명을 대상으로 7월28~8월1일 간 온라인을 통해 진행한 것이다.




안하늘 기자 ahn708@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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