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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업 明과 暗]혈세 투입 대우조선해양, 회생 가능성?

시계아이콘읽는 시간1분 12초

-정부, 또 수조 원의 자금을 투입하는 방안을 검토
-대우조선, 하반기 부족자금 최대 3조원으로 추산
-"강력한 지원안 혹은 과감한 정리 등 고민해야"


[아시아경제 노태영 기자]정부가 유동성 위기에 몰린 대우조선해양에 또 수조 원의 자금을 투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 같은 지원에도 '회생 가능성' 여부에는 여전히 회의적인 시각이 크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은 다음 달 21일 4400억원을 시작으로 오는 7월 3000억원, 11월 2000억원의 회사채 만기가 돌아온다. 올해 하반기 부족자금 규모는 최대 3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당장 다음 달 돌아오는 4400억원의 회사채를 막을 뾰족한 방법이 없는 상황에서 정부가 다시 '구원투수'로 올랐지만 이번 만큼은 좀 더 냉정한 처방이 필요하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우선 정부의 지원 이후 대우조선의 실적 개선 여부다. 정부는 2015년 10월 대우조선에 4조2000억원을 지원하면서 "추가 신규자금 지원은 없다"고 밝혔다. 대우조선의 자체 구조조정 및 신규 수주 등의 노력으로 충분히 회생할 것이라는 데 무게를 뒀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현재 대우조선은 지난해 연결기준 1조6089억원의 영업손실을 내는 등 4년 연속 조단위 적자를 이어갔다. 4년 연속 적자폭은 전년(-2조9372억원) 대비 절반 가량 줄었지만 흑자 시현엔 실패했다. 매출액과 당기순손실도 각각 12조7374억원, 3조3067억원으로 전년 대비 15%, 18% 감소했다. 지난해 3분기까지 5912억원이었던 영업손실 규모는 4분기 들어 크게 늘었다.

또 비핵심 자산 매각 등 구조조정 속도도 더디다. 대우조선은 지난해 발표한 자구안 규모 6조원 중 지난해까지 1조6400억원 수준을 이행했다. 이행률은 27% 정도다. 연도별 목표(1조4600억원)는 초과 달성했고 마곡부지와 당산사옥 등 부동산 매각까지 더하면 규모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현대중공업이 지난해 11월 기준 56%(2조원), 삼성중공업이 40%(1조5000억원)를 달성한 것과 비교하면 여전히 부진한 성적이다.


아울러 수주도 마찬가지다. 대우조선해양의 수주 실적은 올 들어 단 1건에 그치고 있다. 첫 수주도 가장 늦었다.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이 1월부터 수주에 성공한 것과 달리 대우조선해양은 이달 들어 첫 수주를 기록했다. 현대중공업은 현재까지 원유운반선(VLCC)·LNG-FSRU(부유식 LNG 저장·재기화설비) 등 5건의 수주 실적을 기록했으며, 삼성중공업도 부유식 해양 생산설비(FPU·원유와 천연가스를 함께 생산하는 설비)와 LNG-FSRU 등 해양플랜트 중심으로 수주를 따냈다. 이런 와중에 앙골라 국영석유사인 소난골이 발주한 드릴십 인도가 늦어지고 있다.


결국 대우조선에 대규모 공적 자금을 투입하는 것으로 회생이 가능할 것이라는 주장이 점점 설득력을 잃어가고 있다. 현재 유동성 위기에 분식회계 혐의, 신용등급 하락 등으로 대외 신인도가 많이 하락해 발주처들이 수주를 기피하는 등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연명식 자금지원으로는 이도저도 아닌 결과를 낼 수 있다"며 "모든 가능성을 다 따져 강력한 지원안 혹은 과감한 정리 등 한 수 앞을 내다보는 깊은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노태영 기자 factpoe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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