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김현미 장관 "車 화재사고 연구 인력·제도 후진적…손·발 없는 상태"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4초

BMW 화재사고에 현실적·제도적 한계 토로
한 달 100만건의 자동차 수리내역 3명의 연구원이 수작업 분류해
화재사고 내용도 '얻어서' 확인해야…국회서 법·제도·예산 도와달라 강조

김현미 장관 "車 화재사고 연구 인력·제도 후진적…손·발 없는 상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BMW 화재사고에 대한 대응이 미흡했다는 지적에 대해 관련 인력·제도적 한계를 토로했다.

김 장관은 21일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안전진단을 받은 리콜대상 BMW 차량에서도 화재가 발생하는 문제와 관련, 조사 시스템이 미비하다는 지적에 대해 "시스템 적으로 손·발이 없는 상태"라면서 이 같이 답했다.


앞서 국토위 소속 민경욱 자유한국당 의원은 "차량 화재에 대한 조사 권한 자체가 국토부에 없고, 소방청에 있는 것은 불합리하지 않느냐"면서 "BMW 뿐 아니라 현대·기아차 역시 올해 상반기 1163건의 화재가 발생해 건수로는 가장 많은데, 어떤 문제와 결함이 있었는지에 대해서 조사가 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 장관은 "BMW 문제를 보며 우리나라가 이러한 차량 화재 사고 문제에 대해서 처리 시스템이 사실상 부재해 스스로도 놀랐다"면서도 "차량별로 어떤 사고가 났는지에 대한 자료 자체를 지난해 7월에서야 국토부가 확보할 수 있게 됐고 한 달 100만건에 달하는 수리내역을 PDF 파일로 교통안전공단 소속 3명의 연구원들이 수작업으로 분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차량 화재사고가 났을 때에는 일단 경찰청, 소방청에 우선 조사 권한이 있고 관련 자료를 (국토부가) 확보도 못하고, 차량 잔해 등 자료도 얻어서 연구하는 상황"이라면서 "전체 국내 2300만대의 차량에 대해 결함을 연구하는 연구원은 13명 뿐이고, 국토부와 공단에서 사고문제를 전담해 처리할 수 있는 예산·인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국회에서 도와달라"고 토로했다.


이와 별도로 BMW 본사와 BMW코리아 측이 일부 차량의 부품 결함 문제를 미리 파악하고도 은폐했다는 점이 확인될 경우, 정식 수사를 요청하는 등 강력하게 대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김 장관은 "BMW코리아 측이 자체 조사를 더 해야하고, 본사에서도 자료를 덜 받았다면서 충분히 자료를 다 제출하지 않고있다"면서 "이미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지 않았나 하고 생각하는데, 알고도 은폐했다면 정식 수사를 요구하고 합동조사단을 구성해 자체적으로 조사·증명해 대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