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초 분양시장 키워드는 '직주근접'…"지금은 워라밸 시대"
최종수정 2018.03.11 09:29기사입력 2018.03.11 09:29
일과 삶의 균형 추구하는 최신 트렌드 분양시장도 영향
주말과 저녁이 있는 삶이 가능한 입지조건 갖춘 신규 분양 단지 주목
평택소사벌 효성해링턴 코트 투시도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올해 초 분양시장의 키워드는 '직주근접'으로 요약된다. 일과 삶의 균형을 의미하는 '워라밸'의 개념이 부동산 시장에서도 힘을 발휘하는 모양새다.

11일 부동산 전문 리서치업체 리얼투데이가 금융결제원 자료를 바탕으로 올해 1~2월 분양 단지들의 1순위 청약 마감 여부를 분석한 결과, 전국 47개 분양 단지 중 16개(34%)가 1순위 청약 마감에 성공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경기도(4개) ▲전남(3개) ▲광주(2개) ▲대구(2개) ▲대전(2개) ▲강원(1개) ▲경북(1개) ▲세종(1개) 지역이 이름을 올렸다.

1순위 청약 마감에 성공한 단지들은 공통적으로 직주근접성이 뛰어난 산업단지 및 행정타운 주변에 위치하거나 공원이 인근에 있어 쾌적한 환경이 조성된 지역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직장과 가까운 주거지는 통근시간을 줄여줄 수 있어 여가시간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 또 공원 등이 인접해 풍부한 녹지 공간을 갖춘 경우 여유로운 일상을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일과 삶의 균형을 추구하는 최근의 트렌드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업계전문가는 “정책적으로 일과 삶의 균형을 찾으려는 노력이 이어지면서 주거지 선택 시에도 이러한 부분이 반영되고 있다”며 “신규 분양 단지 중에서도 통근 거리를 줄일 수 있는 직주근접 단지와 풍부한 녹지가 둘러싸여 여가를 즐기고 여유로운 일상이 가능한 환경을 갖춘 지역의 인기는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도 전국 각지에서 ‘워라밸’ 생활이 가능한 입지조건을 갖춘 신규 분양 단지들이 속속 분양에 나설 전망이다. 효성은 지난 9일 경기도 평택시 소사벌 택지지구 S-2블록에 들어서는 ‘평택소사벌 효성해링턴 코트’의 견본주택을 개관하고 본격적인 분양에 나섰다. 단지는 지하 1층~지상 4층, 25개 동, 전용면적 84~93㎡, 총 447가구 규모다. 전 세대에 와이드형 테라스가 제공되며 자녀들의 놀이공간, 가족 캠핑장, 미니정원 등으로 활용할 수 있을 정도의 넓은 크기다. 특히 배다리 생태공원 및 호수공원, 배나무근린공원 등 대규모 공원이 인접해 주거환경이 매우 쾌적하다. 단지가 위치한 소사벌 택지지구는 평택시 중심지역인 비전동 일원에 개발되는 택지지구로 학교, 공공청사 등 우수한 기반시설을 갖췄다. 평택시는 삼성전자가 들어선 고덕산업단지, LG진위산업단지, 브레인시티, 평택드림테크를 비롯한 다수의 산업단지가 형성됐거나 조성을 앞두고 있어 지역 발전에 대한 기대감도 높다.

금강주택은 4월 경기도 시흥시 장현지구 B3블록에 ‘시흥 연성역 금강펜테리움 센트럴파크’를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5층, 6개 동, 전용면적 79~84㎡, 총 590가구로 이뤄졌다. 단지가 자리 잡은 장현지구는 매화일반산업단지, 반월국가산업단지, 시화멀티테크노밸리 등 산업단지의 배후주거지로서 직주근접 수혜가 기대된다. 오는 6월 개통 예정인 소사원시선 연성역(예정)을 도보 이용 가능하며 연성역과 1정거장 떨어진 ‘시흥시청역’은 신안산선과 월곶판교선도 예정돼 우수한 교통망으로 편리한 출퇴근이 가능하다. 지구 내 근린공원이 마련될 예정이라 쾌적한 주거 환경도 누릴 수 있다.

코오롱글로벌은 이달 인천 부평구 부개인우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을 통해 ‘부평 코오롱하늘채’를 분양할 예정이다. 지하 2층~지상 32층, 7개 동, 전용면적 34~84㎡, 총 922가구 규모로 이중 550가구를 일반에 분양한다. 부평구는 부평구청, 국가산업단지 등 배후수요가 풍부하다. 단지 주변으로는 18만㎡ 면적의 상동호수공원이 위치하며, 부천시민 문화동산, 야인시대 캠핑장, 미니어쳐테마파크 아인스월드도 가까워 여가생활을 즐기기 좋다. 특히 단지와 인접한 남쪽에 기부채납으로 조성되는 공원은 단지 내 산책로와 연결돼 이용이 편리하고 단지의 쾌적함을 높여준다.

롯데건설은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회원동 602-4번지 일원에 공급하는 회원1구역 주택 재개발 사업으로 ‘창원 롯데캐슬 프리미어’를 분양 중이다. 단지는 지하 2층, 지상 17~25층, 12개 동, 총 999가구로 조성되며 이 중 전용면적 84㎡ 545가구가 일반에 분양된다. 단지 인근에 총 143,406㎡ 면적의 추산근린공원이 위치해 여가 및 체육생활을 즐기기 좋다. 총 21km 길이가 평지로만 구성된 무학산 둘레길도 인접해 사계절 정취를 느낄 수 있다. 또 마산회원구청, MBC경남창원본부 등 업무시설 접근성도 뛰어나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스크랩 댓글0

프리미엄 인기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