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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부터 PHEV까지, 쏟아지는 친환경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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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부터 PHEV까지, 쏟아지는 친환경차 기아차 니로E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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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친환경차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다양한 친환경 신차 출시가 줄을 잇고 있다.

기아자동차는 지난 2일 개막한 '제5회 국제전기차엑스포'에서 니로EV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친환경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대표주자 니로의 전기차 모델인 니로EV는 2월 사전계약에서 3일만에 5000대 이상이 계약되는 등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번에 공개된 니로 EV는 지난 1월 '소비자가전전시회(CES) 2018'에서 공개된 '니로 전기차 선행 콘셉트'의 디자인을 이어받아 '클린 앤 하이테크'의 감각을 담아내면서도 니로 EV전용 라디에이터 그릴, 미래지향적 이미지의 인테이크 그릴, 화살촉 모양의 주간전조등(DRL), 변경된 사이드실 디자인 등을 신규 적용해 독창적인 외관을 구현하는데 중점을 뒀다.


니로 EV는 전장 4375㎜, 전폭 1805㎜, 전고 1560㎜, 축거 2700㎜의 동급 최고 수준의 차체 크기를 기반으로 SUV 특유의 뛰어난 공간 활용성을 자랑한다. 배터리의 경우 1회 충전에 380㎞ 이상(1회 완전 충전 시 기준, 자체 인증 수치) 주행이 가능한 64kWh 배터리, 또는 1회 충전에 240㎞ 이상 주행이 가능한 39.2kWh 배터리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게 했다.


이외에도 니로 EV에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운전자 주의 경고(DAW), 후측방 충돌 경고(BCW), 고속도로 주행 보조(HDA) 등 다양한 첨단 안전 기술이 적용돼 운전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한층 강화했다.


기아차는 지난해 총 2만3647대의 높은 판매고를 올린 니로 하이브리드(HEV)?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에 니로 EV가 더해짐으로써 니로가 친환경차 시장에서 압도적인 경쟁력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아차 관계자는 "니로EV는 뛰어난 1회 충전 시 주행 가능 거리와 동급 최고 수준의 공간 활용성 등 최상의 상품성을 갖췄다"면서 "경제성, 공간성, 안전성을 모두 포괄하는 니로EV를 통해 친환경차 시장에서 기아차의 입지를 더욱 확고히 하겠다"고 밝혔다.

전기차부터 PHEV까지, 쏟아지는 친환경차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GLC 350e 4매틱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지난달 30일 브랜드 최초 PHEV SUV인 더 뉴 GLC 350e 4매틱을 출시했다.


더 뉴 GLC 350e 4매틱은 2.0ℓ 가솔린 엔진과 8.7 kWh 용량의 고전압 리튬이온 배터리가 결합한 모터를 통해 작동된다. 가솔린 엔진은 최대 출력 211마력과 토크 35.7kg.m을, 전기모터는 최대 출력 116마력과 토크 34.7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의 가속 시간은 5.9초다. 시속 235㎞의 기존 내연기관 모델 대비 민첩한 성능을 자랑한다. 배기가스 배출이 없는 순수 전기 모드로 최대 약 15㎞(국내 기준)까지 주행할 수 있고, 전기 모드의 최고 속도는 시속 140㎞다. 고전압 리튬이온 배터리로부터 추가 동력을 받아 강력한 가속력 필요 시 엔진에 추가 부스트를 더해준다.


최신 리튬이온 배터리는 메르세데스-벤츠의 충전기를 비롯, 220볼트 전원 콘센트를 사용하는 표준 가정용 전원 소켓과 전국 공영 충전소를 통해 충전이 가능하다. 충전기 및 충전소 이용 시에는 최대 2.5시간, 표준 가정용 전원 소켓에서는 최대 4시간의 충전 시간이 소요된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는 배터리 수명에 대한 불안감 없이 차량을 즐길 수 있도록 더 뉴 GLC 350e 4매틱에 탑재된 리튬이온 배터리에 대해 10년 간 주행 거리에 제한 없이 무상 보증한다.


첨단 운전시스템도 갖추고 있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데이터를 바탕으로 회생 제동 및 글라이딩 기능을 최대한 활용한다. 글라이딩 기능은 운전자가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어 내면 선택한 변속기 모드에 따라 최대 시속 160km의 속도에서 가솔린 엔진의 구동을 정지시켜 불필요한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한다. 사각지대 어시스트, 평행 주차와 직각 자동 주차, 자동 출차 기능까지 제공하는 액티브 파킹 어시스트 등 다양한 안전 및 편의 사양이 기본 탑재돼 편안하고 안전한 주행이 가능하다.


편의사양에 따라 두 가지 트림으로 나오며 가격은 6790만원, 7590만원으로 책정됐다.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 관계자는 "브랜드 최초 PHEV 모델이자 국내 최초의 미드 사이즈 플러그인 SUV의 출시로 더욱 강화된 SUV 라인업을 구축하고, 친환경 로드맵을 본격적으로 실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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